지출관리를 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신용카드를 모두 없앤다는 극단적인 방법에서부터 가계부를 써서 지출을 객관적으로 확인하는 방법, 그리고 통장을 쪼개서 목적별로 나누어서 쓰는 방법 등 여러 가지가 있다. 하지만 이런 방법들이 실패하는 이유는 각자의 맥락을 무시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좀 더 현실적이고 실행가능한 방법을 써야 한다. 지금부터 돈을 잘 모으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환경 설정은 강력하다.

의식적인 지출이 중요하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그런 방법을 머리로는 알아도 매번 실패하는 이유는 사람들이 자신의 ‘의지’에만 의존한다는 점 때문이 아닐까 싶다. 돈 관리는 자동으로 되어야 한다. 의지로 해내는 게 아니라 환경 설정을 통해 에너지를 거의 소모하지 않는 방법으로 자동으로 돈이 모일 수 있게 해야 지속 가능하다. 신용카드를 없앤다고 지출이 줄어드는 게 아니라 생활만 불편해질 뿐이다. 환경 설정이란 건 대단한 무언가를 세팅해야지만 가능하다는 것이 아니다. 돈이 잘 안 모이던 현재의 환경에서 ‘돈이 모일 수밖에 없는’ 환경으로 바꿔주는 것만으로도 손쉽게 돈을 모으는 사람으로 바뀔 수 있다.

둘째, 봉투 시스템이란?

통장 쪼개기와 비슷한 방법으로, 하루 식비나 생활비를 종이 봉투에 넣어 그날치 금액만 쓰는 방법에 대해서는 많이들 알고 있다. 하지만 이는 요즘처럼 배달음식이나 식재료 쇼핑까지 모두 스마트폰으로 해결하는 시대에는 너무나도 뒤떨어지고 불편한 방법이다. 그렇기에 요즘 맥락에 맞게 바꿔본다면 통장을 쪼갤 필요도, 종이봉투를 준비해 현금을 찾을 필요도 없이 특정 범주에 가상으로 돈을 배정하는 방법을 써보는 것은 어떨까? 외식, 쇼핑, 월세 등 특정 범주로 말이다. 이 방법은 그달에 그 범주에 배정된 돈을 다 쓰면 그 범주 외의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다. 그러니 각 범주에 얼마를 넣을지 정하고 그걸 지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엑셀이나 수기로 작성해도 좋고 사람마다 자신만의 방법으로 효율적으로 관리하면 된다.

셋째, 세로 저축이 아니라 가로 저축이다.

이 봉투 시스템은 가로 저축이라는 개념과도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는데, 가로 저축을 설명하기 전에 세로 저축에 대해 먼저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먼저 돈을 쓴 다음에 남은 금액을 계속 세로로 쌓아둔다. (세로 저축) 그러다 보면 100만 원, 300만 원 등의 여윳돈이 생기면 바로 그걸 평소에 사고 싶었던 것을 사는 걸로 다 써버리는 오류를 범한다. 하지만 가로저축은 봉투 시스템에서 말한 것처럼 각각의 범주를 나눠서 생각하는 방법이다. 그렇기에 그달 외식비가 20만 원이었는데 2만 원이 남았다면, 다음 달 외식비는 22만 원이 된다. 이렇게 각 범주 내에서 금액이 지켜지고 쌓이다 보면 어떤 달에는 평소에는 차마 먹지 못했던 고가의 식사를 하는 경험도 할 수 있다. 이처럼 목적별로 나누다 보면 각 경험치가 쌓이고 만족도도 커질 확률이 높다.

한때 여행이 내 삶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던 시기가 있었다. 그 당시 매달 10만 원의 여행비를 가로저축으로 모아가고 있었는데 어느 날 여행보다 중요한 것은 집 안을 가꾸는 인테리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 결과 여행 섹터의 매달 금액을 최소로 줄이고 인테리어 섹터를 추가하게 되었는데 그렇게 해보니 삶의 만족도가 크게 올라간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목적별로 쓰는 돈을 나누다 보면 돈도 잘 모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진짜 만족과 가짜 만족을 구분할 수 있게 된다. 단순히 만원, 2만 원을 아끼는 데에 전전긍긍하기보다 커다란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구체적인 목표 실행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소확행과 목돈 마련이라는 2마리 토끼를 다 잡아보는 것은 어떨까?

1) 바로 최고의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재테크 방법!, 유튜브 독서연구소 (링크)

2) 부자 되는 법을 가르쳐 드립니다, 라밋 세티

3) 이미지 출처 : 영화 <티끌 모아 로맨스>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