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에도 지금 같은 현상 지속될까요?

집에 대한 수요와 공급은 변한 게 없어요. 지금 빌라가 폭등하고 있죠. 오피스텔,아파트,생숙이 올라가고 있는데 이렇게 올라가는거 저 태어나서 처음 봅니다. 빌라, 생숙, 오피스텔이 원래 그렇게 안 오르는 곳이에요. 아파트에서 밀려나서 수요가 옆으로 튀어서 터진 거예요. 풍선효과라고 하죠. 다시 얘기해서 아파트가 안되니까 갔단 말이에요. 저는 지금 빌라와 오피스텔이 나쁘다고 얘기하고 있는 게 아니에요. 나중에 밑으로 내려가면 얘네들이 수요가 먼저 빠질 거예요. 역사적으로 늘 그랬고 다 알아요. 아파트를 선택 못한 수요가 거기로 간 거니까 그만큼 아파트에 대한 대기 수요가 있다는 거예요. 그리고 지금 전세로 살고 있는 분들은 기회가 되면 다 집을 살 수 있는 돈을 가지고 있어요. 이 상황에서 수급을 바꿔줘야 되는데 공급을 충분히 해서 이미 아파트 수요가 넘쳐서 옆에까지 터진 이 상황에서 그에 상응하는 공급을 실제로 터뜨려줘야 되는데 그게 됐냐는 거죠. 조금도 되지 않았죠.

공급이 있으면 아파트값은 계속 못 올라가요. 재화라는 게 경쟁이 많고 공급이 많으면 당해낼 재간이 없고 공급이 많으면 월세, 전세까지 다 해결되는 거예요. 선택하면 되니까. 그러니까 비어있는 집이 그만큼 귀한 거잖아요. 지금 당장은 눈에 보이는 게 없는데 그 공급이 실제로 이뤄지기 전까지는 아무래도 상승에 무게를 두고 보는 게 맞죠.

2017, 2018, 2019에 경기도 역사상 가장 많은 입주량이 있었어요. 서울에도 입주량이 꽤 있었는데 2017, 2018, 2019에 가격이 올랐단 말이에요. 공급이 그렇게 많은데 왜 올랐느냐? 구축 매물을 잠갔잖아요. 조정 지역이 조정하고 양도세 올리고 그래서 2017년도 8월 이후로 주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옛날 주택을 못 팔아요. 임대 사업주로 묶이고 증여해버리고 어디 신탁 맡겨버리고 안 파니까 신축 공급은 있는데 구축이 안 나오니까 가격이 올라간 거거든요. 지금 바로 공급은 못 하더라도 묶여있는 구축 매물이 터져 나오게 하면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죠. 실제 공급만 보면 되는 게 아니라. 구축 매물이 다시 나오는 걸 봐야죠.

지금 시장은 다주택자가 없어서 망가진 거예요. 생태계를 망가뜨렸잖아요. 동물의 세계에서 하이에나는 악역만 맡잖아요. 그렇다고 하이에나를 없애버리면 다 망가져요. 다주택자도 나쁜 사람 많겠죠. 그런데 분명 시장에서 하는 역할이 있었기 때문에 40년간 존재해온 거거든요. 걔네를 지금 없애고 있으니 결과가 이렇게 나타나고 있는 거예요. 점점 더 집을 사기 어렵게 만들고 있잖아요.

사기 어렵게 만든다는 게 어떤 거죠?

집을 샀을 때 계속 안 좋게 하잖아요. 대출도 안 해주고 세금도 내야 되고… 말씀하신 대로 사지 않고 전세로 살고 싶은 마음이 되게 클 거예요. 한국은 전세난 제도가 있어서 굉장히 집주인이랑 매매시장이랑 전세시장이랑 연동이 굉장히 확실해요. 서울이 2008년도부터 2009년도까지 흔들리고 다시 올랐다가 2009년도부터 2010년도까지 지지부진하다가 2010년도부터 2014년도까지 녹아내린 거거든요. 서울의 전세가율이 거의 40% 밑. 진짜 강남에 심한 데는 30%까지 내려왔었어요. 그러면 집을 살 이유가 없는 거예요.

10억짜리 집이 전세가 3억이에요. 근데 전세 매물도 많아. 그런데 집은 사면 규제 때리고 세금 때리고 없애버리겠대요. 그럼 전세 살면 되잖아요. 지금 그게 안되잖아요. 전세도 너무 비싸니까.

전세 시장을 안정시켜야

전세가율이 낮아져야지 잡혀요. 전세 시장을 안정시켜야 돼요. 그래서 사람들이 지금 지방의 유동성 시장도 때 되면 어련히 다 망할 줄 아는데 그렇게 보면 안 돼요. 지방에도 사람이 살고 지방에도 전세 수요가 있단 말이에요. 그런데 전세 수요는 다주택자가 집을 사서 공급을 해줘야 해소가 된 단 말이에요. 그런데 이 다주택자를 계속 줄였잖아요. 계속 줄이고 임차인들에게 혜택을 줬잖아요. 그럼 이 시장이 계속 불안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과거 2010년도보다 상승세가 더 과격해요. 지방 시장이. 정말 진짜 심한 데는 한 4천만 원짜리가 지금 1억 5천이 넘어요. 1년 만에. 아예 미쳐 날뛰는 장이 되어버린 거죠. 그래서 그런 곳들이 나오고 있는데 그런 데를 안정을 시키려면 전세가가 먼저 잡혀야 되는데 지금은 그게 안되고 있어요.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영상을 참고하세요!

※ 본 콘텐츠는 업로드를 허가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