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되기 위해 무엇을 하면 되는지에 대한 콘텐츠가 넘쳐나는 시대다. 어떻게 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보다 어떻게 하면 가난의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에 대한 방법을 제대로 몸에 지니는 편이 성공할 확률이 높다. 돈이 아무리 많아져도 지출이 많아지거나 나쁜 습관을 뿌리 뽑지 못한다면 예전 상황으로 돌아갈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우리를 가난하게 만드는 대표적인 태도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패배주의
패배주의만큼 최악인 태도는 없다. 자신이 처한 상황을 불평하면서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들은 더 나은 미래를 만들 수 없다. 삶의 어느 지점에서 출발하든 자신이 처한 상황을 통제할 힘을 가져야 한다. 뭐든지 자기 선택에 달렸다. 패배주의에 젖어 냉소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도 당신의 몫이다. 하지만 실수하더라도 그때마다 성장할 것을 믿고 주어진 상황에서도 신중하게 실행을 거듭할 것인지도 당신의 몫이다. 가난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일단 패배주의에서 벗어나서 나에게 주어진 패를 가지고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집중하는 게 먼저라는 걸 기억하자.
둘째, 금융맹
금융 지식을 공부하지 않으면서 부자가 되고 싶다는 것만큼 이율배반적인 일은 없다. 지금보다 나아지고 싶다면 금융 지식을 쌓아야 한다. 처음부터 어려운 단어를 공부하고 경제 기사를 하나하나 스크랩해야 한다는 얘기가 아니다. 자신이 처한 상황을 불평하면서도 아무것도 안 하는 것만큼 위험한 것은 없다. 그 시간도 다 돈이다. 유튜브만 보면서 재테크 공부를 하고 있다고 착각하는 사람도 많다. 오히려 시간을 아끼는 돈 공부를 하려면 영상이나 강의보다는 다양한 전문가의 책을 많이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책은 아주 적은 돈으로 최고의 가성비를 낼 수 있는 매체이다. 내 속도에 맞게 읽을 수도 있고 건너뛸 수도 있다. 영상이 더 쉽고 빨리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의외로 영상으로는 양질의 내용보다 자극적인 부분만 강조하거나 중요한 요소의 아주 일부의 얘기밖에 없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영상은 이어서 보기 쉽기 때문에 의외로 많은 시간을 낭비하기도 쉽다. 재테크 관련 책을 20~30권 읽다 보면 전문가들이 공통으로 하는 이야기가 수면 위로 올라오듯 보이게 된다. 그렇게 큰 숲을 보며 공부를 해야 나에게 맞는 재테크, 그리고 치우친 생각이 아닌 올바른 금융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셋째, 무계획
부자는 계획이 필요해지기 전에 미리 계획한다고 한다. 계획이 매우 추상적인 것 또한 무계획인 것과 마찬가지다. 그러면 가난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계획이 없으면 새는 돈이 많을 수밖에 없다. 그리고 주어진 기회를 잡지 못한다. 인내심은 부의 한 형태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자기 계발을 하지 않으면 삶도 그저 그런 방식으로 흘러갈 수밖에 없다. 뭐니 뭐니 해도 핵심자산은 나 자신이라는 것을 잊지 말고 재테크뿐만 아니라 자신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실행에 집중해보는 것은 어떨까?
1) 당신을 꼭 부자로 만들어줄 책, 유튜브 독서연구소 (링크)
2) 부자 되는 법을 가르쳐 드립니다, 라밋 세티
3) 이미지 출처 : 드라마 <월간 집>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