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창 시절에는 영어 단어장을 들고 다니며 영어 단어를 외우곤 했었다. 지금 생각해도 비효율적이지만 그렇게 하면 어떻게든 머리에 들어가지 않을까 해서였다. 다 큰 성인이 되어서 영어 단어로 영어 공부를 하라고 하면 반가워할 어른은 없을 것 같다. 하지만 지금까지 잘못한 것은 ‘영어 단어 공부’가 아니라 그 영어 단어를 잘못된 방법으로 외우고 있었던 우리에게 문제가 있었다. 지금부터 많은 이들이 영어 공부를 실패한 원인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잘못된 우선순위 단어로 공부해왔다.
시험 범위 내에 나오는 모르는 단어를 정리해서 영어 단어를 외워왔다면 그 방법을 싹 다 잊어버릴 필요가 있다. 일단 영어를 제대로 정복하려면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해야 한다. 매번 시험 기간에만 바짝 영어 기출 문제를 푸는 게 아닌, 어떤 시험이나 업무에서도 불편함이 없도록 모르는 영어 단어가 없게끔 해야 한다. 여러분이 단어를 제대로 외웠다면 모르는 단어는 매우 높은 확률로 나오지 않아야 한다. 하지만 우리는 ‘제대로’ 영어 단어를 외운 경험이 거의 없다. 잘못된 우선순위로 단어를 공부해왔기 때문이다. 단어를 구글에 입력했을 때 게시물이 몇 개 나오는지 영어독립 단어 서비스에서는 자체적으로 테스트를 하며 서비스를 만들었다. 많은 이들이 영어 공부에 쏟은 노력이 헛수고로 끝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다. 이렇게 멱 분포로 단어를 외우는 것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효과적인 공부법이다. 멱 법칙으로 우선순위가 만들어졌기 때문에 앞순위에 있는 3,000개를 외우는 게 뒤에 있는 4,000개 단어를 외우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앞순위의 단어가 훨씬 많은 빈도로 쓰이기 때문이다. 단순히 10,000개를 외우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우선순위 단어들을 차근차근 빈틈 없이 공부해야 한다. 그래야 같은 시간 대비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다.
둘째, 시험을 위한 공부만 해왔다.
토익 시험이나 특정 시험을 위한 영어 공부만을 하면 시간이 지나 다시 영어를 공부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긴다. 그래서 영어 시험 성적은 높지만, 업무를 할 때 영어가 여전히 편하지 않다거나 전공 공부를 할 때 영어라는 큰 벽에 막혀 힘들다고 하는 사람들이 생긴다. 시험을 위한 공부만 하면 내공이 쌓이지 않고 계속 밑 빠진 독에 물 붓듯 시간 낭비가 될 수 있다. 그러니 높은 빈도로 쓰이는 단어를 아예 씹어먹을 각오로 공부해야 한다. 그래야 영어 기사뿐만이 아니라 영어 논문까지 인터넷으로 편하게 찾아가면서 자신의 역량을 올리는 능력자가 될 수 있다.
셋째, 임계점을 지금까지 넘은 적이 없다.
영어를 제대로 정복하지 못한 사람은 지금까지 임계점을 넘어본 적이 없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임계점을 넘는다는 것은 단순히 오래 앉아서 영어 공부를 한 것을 뜻하지 않는다. 효율적이고 장기 기억으로 넘기면서 제대로 영어 공부를 해야 한다는 얘기다. 임계점을 넘기 위해서는 일단 자신에 대한 메타인지가 중요하다. 자신의 현재 수준을 알아야 그 수준에 맞는 공부를 할 수 있고 몰입할 수 있다. 그래야 공부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남들이 추천하는 원서, 재미있는 미드, 재미있는 게임 같은 영어 공부 서비스 앱만 들락날락하며 영어 공부의 임계점에 도달하기도 전에 영어를 포기하는 일이 생긴다. 영어 공부를 하면서 늘 고비에 부딪혔다면 이제는 영어독립 서비스를 통해서 임계점을 넘어봐야 한다. 지금 자신의 레벨이 상위 몇 %인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에서 무료 레벨 테스트를 가볍게 한 번 풀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다.
영어독립 서비스 둘러보기> 링크
참고 :
이미지 출처 : 드라마 <치즈 인더 트랩>
Written by HY
본 콘텐츠는 더비로부터 제작비를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