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한 요소만으로도 삶을 크게 바꿀 수 있을까? 흔히 사람들은 큰 사건이나 계기가 있어야지만 큰 문제들이 바뀌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사소한 것만으로도 우리 삶은 크게 바뀔 수 있다. 지금부터 삶을 크게 바꾸는 사소한 요소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선택안을 하나 더 늘린다.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이 하나밖에 없을 때와 2개일 때, 그리고 5가지일 때는 마음의 여유 자체가 달라진다. 게다가 선택안을 하나 더 늘리는 것만으로도 실패율이 확 떨어진다. 노력에 따라 실패가 좌우되는 게 아니라 선택안을 늘리는 것만으로도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은 놀랄만한 일이다. 이런 게 쌓이다 보면 복리처럼 불어나서 삶의 질이 달라진다. 그러니 선택안을 더 늘릴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과 정보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보는 것은 어떨까?

둘째, 실패의 비용을 정량적으로 생각한다.

실패했을 때 구체적으로 그 실패 비용이 어느 정도인지 정량적으로 따져보는 자세는 꼭 필요하다. 실패하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하지만 실패했을 때 정확히 내가 잃게 될 시간이나 비용, 감정적인 요소나 만족도 등이 어느 정도인지 정량적으로 따질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잘못된 선택을 피할 수도 있고 실패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도 없앨 수 있다. 정량적으로 따질 수 있게 된다면 비즈니스 성공률 역시 달라질 수밖에 없다는 걸 잊지 말자.

셋째,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이 있다.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믿음이 있는 사람과 아닌 사람은 해내는 퍼포먼스 자체가 다르다. 재능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고 믿는 사람이 있다고 치자. 그 사람은 재능이 있는 사람 앞에서 주눅이 들 수도 있고 노력에 대한 발전을 평가절하하게 될 수도 있다. 그러니 믿음은 정말 중요하다. 힘든 순간이 왔을 때일수록 이 믿음의 힘은 격차를 만든다. 막연한 근거 없는 자신감이 아니라, 실력을 쌓아가는 사람의 근거 있는 믿음이야말로 진짜 커다란 힘을 발휘한다는 걸 기억하자.

참고 :

1) 사소한 삶의 방식이 삶 그 자체를 결정한다, 유튜브 독서연구소 (링크)

2) 작은 것의 힘, 이이슬링 레너드 커틴

3) 이미지 출처 : 드라마 <또 오해영>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