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좋은 일만 일어날 수만은 없는 게 우리 인생이다. 불행을 피하기는 어려워도 부정적인 감정에 휘둘리는 것을 피하는 건 누구나 가능하다. 지금부터 어떤 일이 생겨도 감정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방법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첫째, 자신의 관찰자가 된다.

화가 났을 때 잠깐 멈춰서 자신을 보는 것만으로도 자기 삶의 관찰자가 될 수 있다. 지금 내가 어떤 상황에 놓여있고 어떤 느낌인지, 그리고 지금 느끼는 이 감정은 왜 생긴건지 천천히 지켜보면, 그게 어느샌가 사라지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그렇게 관찰자의 자세로 자신을 돌아보는 게 습관이 되면 생각과 감정의 함정에 빠지지 않을 수 있다.

둘째, 중압감이 느껴지는 일을 직접 마주한다.

스트레스를 받는 일을 자꾸만 미루게 되는 이유는 그 중압감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다. 하지만 미룬다고 해서 그 중압감은 사라지지 않으며 오히려 나를 옭아매는 상황까지 몰아갈 수 있다. 그러니 피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일단 그 일을 마주하고 심호흡을 해보자. 마주했을 때의 불편한 감정이나 원치 않는 생각이 피어오르는 걸 그대로 느껴봐야 한다. 일시적으로는 불편할 수 있지만 결국 도움이 되고 장기적으로는 삶이 훨씬 나아지는 방향으로 갈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셋째, 먼저 단순화하고 일단 5분만 실행한다.

우리가 겪는 부담스러운 상황을 해결하려면 자기 앞에 놓인 일들을 잘 관리해야 한다는 게 일반적인 접근법이지만 그 전에 일단 먼저 내 앞에 놓인 일들을 단순화시켜야 한다. 그 어떤 일이든 갑자기 모든 부분이 단번에 해결되고 이해되지 않는다. 작은 것을 해내는 게 중요한 이유는 심한 중압감을 안겨주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5분 동안 산책하며 생각을 정리하거나 한창 바쁜 때일수록 2분간 가만히 앉아서 호흡을 의식하는 식으로 쉽고 아주 작게 실행해야 한다. 단순화시켜보고 그다음에는 작게 그리고 꾸준하게 실행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걸 잊지 말자.

참고 :

1) 휘둘리는 것이 아닌 삶을 지배하는 방법, 유튜브 독서연구소 (링크)

2) 작은 것의 힘, 이이슬링 레너드 커틴

3) 이미지 출처 : 드라마 <펜트하우스>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