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를 세워도 항상 계획만으로 끝나는 사람이 있다면 이 글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목표 달성 확률이 42% 높아지는 손쉬운 방법은 바로 ‘글로 적기’이다. 글로 적는 게 뭐 대수냐 생각할 수도 있지만, 지금부터 글로 적지 않으면 목표가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다른 기회를 걸러낼 수 있다.

목표를 적어놓지 않으면 우선순위가 흔들리기 쉽다. 새로운 기회에 흔들리는 것을 ‘반짝이는 물체 증후군’이라고 한다. 새로운 기회는 처음 세워둔 목표로 가지 못하게 주의력을 흩트리는 방해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물론 눈앞의 기회를 놓친다는 건 아쉬운 일이다. 하지만 우리의 시간과 자원이 한정되어 있다는 걸 확실히 해둘 필요가 있다. 무엇이 우선순위인지 흔들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목표는 반드시 글로 적어두어야 한다.

둘째, 원하는 것을 명확히 알게 된다.

특별한 목적지를 정하지 않고 여행을 떠난다면 어떨지 상상해보자. 가방은 어떻게 싸야 하는지부터 어떤 교통편을 이용해 이동할지조차 막연해진다. 원하는 목표를 생각만 하는 게 아니라 글로 적는다면 목표를 기억하는 수준도 달라진다. 막연함이 명확함으로 옮겨가야 그 행동을 할 확률도 높아진다.

셋째, 저항을 극복하도록 돕는다.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꿈은 늘 저항에 부딪힌다. 쉽게 이룰 수 있는 것이라면 꿈이나 커다란 목표라고 칭하지도 않는다. 목표를 기록하고 명확히 밝히면 흔들릴 수 있는 상황에서 마음을 더 굳건히 다질 수 있다. 목표를 향해 달려가면서 어려움이 닥쳐도, 자기 생각을 글을 통해 정리하고 그 어려운 상황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머리로 그려본다면 그 어려움을 훨씬 더 수월하게 헤쳐나갈 수 있다.

참고 :

1) 목표를 무조건 적어야 하는 5가지 이유, 유튜브 독서연구소 (링크)

2)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마이클 하얏트

3) 이미지 출처 : 드라마 <그해 우리는>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