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는 부정적인 요소만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후회 없는 선택을 하기 위해 애쓰는 사람이 많은 것도 후회의 부정적인 측면을 최소화하고 싶어서일지도 모른다. 그런데 후회가 반드시 나쁜 것만은 아니다. 지금부터 후회를 기회로 만드는 방법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첫째, 후회에 대한 프레임을 바꾼다.

후회를 느끼는 뇌 부위는 ‘내측안와 전두피질’이다. 이 부위가 손상을 입으면 후회의 감정을 느끼지 않는데, 그렇게 되면 후회를 불러일으키는 원인을 수정하려는 욕구 자체가 들지 않는다고 한다. 후회로 인한 아픔을 피하려고만 하지 말고 후회를 지렛대 삼아 놓쳐 버린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 후회가 오히려 기회임을 알아야 한다. 그러니 후회에 대한 관점부터 바꿀 필요가 있다. 후회의 감정이라는 건 안 좋은 게 아니라 과거의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고 수정해서 앞으로 전진하기 위함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둘째, 후회에도 종류가 존재한다는 걸 인지한다.

가장 도움이 되지 않는 후회는 자책이다. 일의 성과가 아니라 일을 한 ‘나 자신’에게 자책의 초점이 맞춰진다면 다음번에 더 잘 할 방법을 생각하기 어렵다. 성과를 개선할 의지 자체를 묵살하게 된다. 낙인을 찍으면 자존감이 낮아지면서 수정할 요소에 집중하지 않고 그냥 거기서 주저앉게 되어버린다. ‘난 바보야’라고 후회는 게 아니라 ‘난 바보 같은 실수를 저질렀어’라고 후회해야 한다. 바보는 어떤 상황에서도 바보 같은 짓을 한다. 그건 상황을 개선할 여지를 스스로 차단해 버리는 게 된다. 도움이 되는 후회를 하기 위해서는 후회했던 행동과 상황에 대해서만 하는 게 중요하다는 걸 기억하자.

셋째, 후회는 하나의 정보임을 이해한다.

후회는 기회가 되고 후회에는 가르침이 있다. 실수에 대한 반성은 앞으로 그런 실수를 피하게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후회는 단순히 아쉬움만이 존재하는 게 아니라 ‘변화를 향한 욕구’가 숨어있다. 그 잘못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하도록 우리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변화를 향한 욕구가 나의 내면에 있다는 사실을 후회라는 감정을 통해 알아차릴 필요가 있다. 후회를 기회로 바꾸고 싶다면 후회를 내 욕구를 알아차리기 위한 하나의 정보라는 사실을 이해하자.

참고 :

1) 후회는 왜 기회가 되는가? 후회의 가치와 용도, 유튜브 독서연구소 (링크)

2)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마이클 하얏트

3) 이미지 출처 : 드라마 <마인>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