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고들 말한다. 하지만 누구든 변할 수 있고 그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걸 어렵다고만 생각하지 말고 진정으로 변화를 이루어낸 사람들이 어떻게 했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변화에 가까워지는 방법이다. 지금부터 변화를 이뤄내는 사람만이 가지고 있는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믿음

지금 삶을 변화시킬 자원이 부족하다는 믿음은 그걸 현실로 만들 뿐 변화를 만들어내지 못한다. 제한적 믿음은 그게 무엇이든 그렇게 믿는 사람의 마음 그대로 현실이 된다. “당신이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게 뭐든 누군가가 나타나 그걸 해낼 것이다.” 재즈 피아니스트 델로니어스 몽크의 말이다. 변화가 쉽지 않다고 자신을 끊임없이 설득하고 있는 건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누구나 두렵거나 믿음이 흔들릴 때가 있다. 하지만 그 힘든 순간 속에서도 자신에 대한 믿음을 잃지 않는 사람은 결국 변화에 가까워진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둘째, 의도

제대로 된 의도 없이 남을 따라 하다 보면 그 변화는 오래갈 수 없다. 게다가 실행에 옮기는 걸 미루면 미룰수록 의도는 감소하게 된다. 일을 시작할 때 시간을 끄는 것은 목표 수행에 부정적 영향만 끼칠 뿐이다. 계획하고 준비하는 데 오래 걸리는 사람이 정작 시작은 못 하는 게 이런 이유다. 시간이 지날수록 의도가 감소하는 의도성 체감의 법칙을 통해서도 이를 확실히 알 수 있다. 꿈을 미루지 말고 목표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 오늘 할 일을 미루는 사람에게 원하는 걸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은 어디에도 생기지 않는다. 기다리지 말고 바로 시작하고, 자신이 그걸 해야 하는 이유와 의도를 명확하고 단단하게 만들어야 한다.

셋째, 실행

아무리 매일 아침을 확언으로 시작하고 자신을 믿는다고 거울 앞에서 소리쳐도, 변화를 위한 구체적 실행과 꾸준함이 부족하다면 아무런 변화도 일어나지 않는다. 실행만이 답이고 실행하지 않은 말은 허공에 떠돌 뿐이다. 변화하고 싶다면 정말 사소한 일이라도 좋으니 어제와는 다른 ‘행동’을 해보자. 그리고 그걸 하루도 빠짐없이 지속해 봐야 한다. 단 하루 변화를 주었다가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는 것은 변화라고 말할 수 없다. 아주 작은 요소라도 좋으니 기존에 하던 것이 아닌 지속적인 변화를 만들어낸 경험을 반드시 해보길 바란다. 그 작은 시작에서 변화는 만들어진다는 걸 기억해야 한다.

참고 :

1) 변화할 힘과 자원이 없다고 느껴질 때, 유튜브 독서연구소 (링크)

2)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마이클 하얏트

3) 이미지 출처 : 드라마 <우아한 친구들>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