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되기 위해 해야 할 일,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일 콘텐츠가 넘치는 시대다. 그런데 그런 콘텐츠에서 알게 된 뒤 하나라도 제대로 실천을 해본 사람이 있는지, 그리고 그걸 작심삼일이 아닌 자신의 루틴으로 만들고 있는지는 생각해봐야 할 문제다. 지금부터 부자들은 이미 알고 있지만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은 불가능하다고 말하는, 부자들이 놓치지 않는 태도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불가능해 보이는 일에 도전한다.

돈을 그냥 남들보다 많이 벌었다가 아니라 엄청난 부를 이룬 사람의 특징은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췄다는 점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은 문제 해결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수익을 낼 수 있을까’라는 단계에서만 머문다. GE 전 사장이었던 잭 웰치는 “우리가 불가능해 보이는 일에 도전했다가 실제로 불가능한 일을 해내기도 한다. 설사 성공을 거두지 못하더라도 도전하지 않았을 때보다 훨씬 더 많이 이뤄낸다.”라고 말했다. 믿기 힘들 수 있지만 리스크는 당신의 편일 수 있다. 의미 있으면서도 위험한 목표를 향해 질주할 때 개인적 몰입과 만족, 그리고 행복이 따라오기 때문이다. 남들은 ‘그런 건 절대 못 할 거야’라고 말하던 일을 결국 해냈을 때의 짜릿함은 해본 사람만이 느낄 수 있는 경험이다. 대부분 사람은 단순히 ‘이렇게 되었으면 좋겠다’라는 안전한 목표를 설정한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목표에는 위험성이 뒤따라야 한다’고 말한다. 이 말은 곧 불편함이 긍정적 신호라는 뜻이기도 하다.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의 저자 마이클 하얏트는 목표를 설정할 때에 안전지대에 머물지 않도록 해야 한고 강조한다. 물론 망상 지대도 피해야 한다. 안전지대 – 불안 지대 – 망상 지대, 어느 지대에 속했느냐에 따라 목표를 향한 도전 의식은 달라진다. 불안 지대에서 세운 목표는 우리 도전 의식을 북돋우지만, 망상 지대에서 세운 목표는 패배를 초래하고 좌절과 실망을 남길 뿐이다. 안전지대에 머문 목표는 그다지 열의를 불태우도록 만들지 않는다. 원하는 것이 있다면 내 목표는 과연 어느 지대에 속하는 목표인지 돌아봐야 하지 않을까?

둘째, 부정적 경험을 받아들인다.

사람들은 흔히 고통을 느낄 때마다 움츠러든다. 하지만 성장하기 위해서는 불편함을 받아들이고, 불편함이 느껴지는 쪽으로 나아가야 한다. 먼저 자신이 느끼는 두려움에 주목해야 한다. 두려움은 위험신호이자 앞으로 나아가는 신호다. <초집중>의 저자 니르 이얄 역시 인류의 진보와 과오는 모두 불만과 불안에서 나왔다고 말한다. 행복감은 애초에 오래 유지될 수 없다. 기나긴 진화 과정에서 우리 뇌가 거의 항상 불만족하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그러니 행복이 정상적인 상태라는 잘못된 생각을 버리고 오히려 불만이야말로 디폴트값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쉽지는 않겠지만 이렇게 생각을 바꾸면 엄청난 해방감이 찾아온다.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을 가르는 유일한 기준은 바로 부정적 경험에서 오는 두려움을 어떻게 마주하느냐로 갈린다는 것을 잊지 말자.

셋째, 자신이 이걸 왜 해야 하는지 확실히 알고 있다.

성공을 위한 방법론을 따라 하면서도 변하지 않는 사람은 그 행동의 이유를 찾지 않아서인 경우가 많다. 내 행동의 이유를 찾아야 한다. 이걸 왜 하는지 제대로 알아야 한다. 사람은 동기를 잃으면 길도 잃게 된다. 그렇기에 동기부여가 성공에서 8할을 차지한다고 얘기하기도 한다. 목표의 동기들을 작성하고 우선순위를 매겨야 한다. 이때 외적 동기가 아니라 내적 동기를 파악해야 하고 자신만의 가장 설득력 있는 동기를 파악해야 한다. 스티브 잡스도 말했다. “애초에 충분한 열정이 없다면 당신은 그 일을 완성하지 못할 것이다.”라고 말이다. 자신이 하는 행동에 대한 명확한 동기가 있고 이유가 있는 사람은 흔들리는 순간이 와도 다시 앞으로 나아갈 힘을 되찾을 수 있다는 걸 잊지 말자.

불가능해 보이는 일에 도전하고 부정적 경험을 받아들이면서도 자신이 이 모든 걸 해내는 이유를 찾는다는 게 쉽지 않게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즐거움이란 그 일을 하는 도중에 나온다. 행동 자체가 보상이 된다는 뜻이다. 자원 부족이나 불리한 환경은 결코 손 놓고 있기 위한 핑곗거리가 아니다. 오히려 목표를 위해 한발 더 나아가도록 이끌어줄 자극제가 된다는 것을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된다.

참고 :

1) 삶의 방향을 잃었을 때 꼭 봐야 할 책, 유튜브 독서연구소 (링크)

2)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마이클 하얏트

3) 초집중, 니르 이얄

4) 이미지 출처 : 드라마 <품위있는 그녀>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