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가 빠른 요즘 시기에 성공하는 방법이 넘쳐나서 어지러울 지경이다. 어떤 이들이 말하는 건 순전히 자기 경험담일 수도 있고 어떤 내용은 보편적으로 적용이 되는 내용일 수도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게 있다는 걸 간과한다면 정보의 홍수 속에서 많은 이들이 길을 헤매게 될 수도 있다. 지금부터 자신만의 방법으로 성공하는 법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첫째, 경로의 기본 원칙을 이해한다.

많은 이들이 우리 모두가 각자 고유한 가치를 지닌 개인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그 사실을 자주 잊어버리곤 한다. 토드 로즈의 저서 <평균의 종말>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 삶에서도 똑같은 결과에 이르는 길이 여러 갈래이며 그 길은 저마다 동등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정상적이고 누구에게나 맞아떨어지는 성공 방법이란 어쩌면 존재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산의 정상에 오르는 방법이 다양하듯 성공에도 표준 경로라는 건 없다. 방향뿐만 아니라 속도도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멘토가 전혀 필요 없고 내가 생각한 방법만이 옳다는 건 아니다. 성공한 이들이 보편적으로 말하는 걸 참고하면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의사결정 실패율을 낮추는 방법이 선택안 늘리기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다양한 선택안이 있다는 걸 모르면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러니 경로의 원칙을 이해하면서도 기본기를 탄탄하게 하는 내공 쌓기가 중요하다는 걸 기억하자.

둘째, 각자의 개개인성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경로는 각자의 개개인성에 따라 결정된다. 그러니 자신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메타인지를 높여야 한다. 개인마다 경로와 속도가 다르지만 자신에 대한 메타인지가 낮다면 그 또한 소용이 없다.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모르는 사람에게 아무리 좋은 전략도 독이 되기 쉽다. 어떤 전략을 취해야 성공에 이르는 경로를 단축하고 속도를 높일 수 있는지는 자신이 찾아야 한다. 그러니 여러 방법을 시도하고 시행착오를 겪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셋째, 맥락을 고려하면서 자기만의 방법을 확립한다.

그 어떤 조언이나 전략도 맥락을 고려해야 한다. 맥락이 바뀌면 내가 강점이라고 생각했던 게 약점이 될 수도 있다. 반대로 내가 약점이라고 생각했던 부분이 엄청난 강점이 되어 나에게 큰 선물을 안겨줄 수도 있다. 자신만의 방법이 표준이 아니더라도 비정상적인 길은 아니라는 걸 스스로 믿을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토드 로즈는 자신의 또 다른 저서 <다크호스>에서 ‘충족감’이라고 말한다. 사람마다 충족감을 느끼는 부분은 다르다. 그걸 다른 사람에게 물어볼 수도 없는 일이다. 내가 어떤 일을 할 때 충족감을 느끼는지 내가 알아내야 한다. 그와 동시에 자신이 동경하는 분야의 최고 고수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다. 나만의 길을 효율적으로 찾기 위해서라도 다양한 선택지와 최선의 전략을 알아두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참고 :

1) 자신만의 길을 찾아야 하는 이유, 유튜브 독서연구소 (링크)

2) 평균의 종말, 토드 로즈

3) 다크호스, 토드 로즈

4) 이미지 출처 : 드라마 <슈츠>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