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딱 한 가지라도 제대로 한다는 게 별거 아닌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그 딱 한 가지를 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해내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다는 걸 알면 크게 놀라게 된다. 그리고 시간이 부족하기만 한 요즘 시대일수록 한 가지라고 꾸준히 잘 해내는 게 꼭 필요한 능력이라는 것 또한 알게 된다. 지금부터 매일 하루에 한 가지를 제대로 하는 게 중요한 이유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첫째, 하루를 기분 좋게 시작하고 끝낼 수 있다.

무언가를 시작하기만 하고 제대로 끝내본 사람이 별로 많지 않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렇다면 제대로 마무리하는 능력만 갖추어도 상위 레벨로 갈 수 있다는 놀라운 사실도 알게 된다. 매일 하루에 한 가지를 제대로 하는 습관을 기르면 하루를 기분 좋게 시작하고 또 기분 좋게 마무리할 수 있다. 여러 가지를 시도했는데 몇 번 하다 말면 이런 뿌듯함을 느낄 수 없다. 하루에 한 가지를 제대로 해내다 보면 다른 일이 좀 부진해도 자신을 다독이며 다시 나아갈 수 있다. 그날 하루 기분이 좋다는 걸 무시하면 절대 안 된다. 우리 모두 하루하루를 살아가기 때문이다. 오늘 하루 기분을 좋게 하는 선택을 이어가다 보면 매일매일이 행복해지고 인생 전체가 행복해진다.

둘째, 무기력을 극복할 수 있다.

무기력이 찾아오는 이유는 실패가 누적되었기 때문이다. 무기력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매일매일 작은 성공 경험을 쌓아나가야 하는데 이 때 갑자기 로또 당첨이 되었다고 해서 무기력이 사라지지 않는다. 기분이 좋아졌다가도 다시 금방 무기력의 악순환으로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작은 성공 경험을 무시하면 안 된다. 많은 이들이 타인의 성공 사례를 보고 큰 성공만이 의미가 있다고 착각한다. 하지만 매일 꾸준히 무언가를 해냈을 때의 뿌듯함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이라는 걸 기억하자.

셋째, 포기의 긍정적인 면을 깨닫게 된다.

매일 하루 한 가지로 제한하는 이유가 있다. 물론 여러 가지 다 할 수 있다면 좋겠다고 다들 생각한다. 하지만 하루는 짧고 그 짧은 시간 속에서도 은근히 변수가 많이 발생한다. 갑자기 전화가 오거나 계획대로 되지 않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그렇기에 우리는 하루에 딱 한 가지라도 반드시 해낼 수 있는 게 필요하다. 그리고 한 가지로 줄이다 보면 왜 포기가 중요한지도 알 수 있다. 인생은 우선순위를 어떻게 정하느냐로 차이가 벌어진다. 누구나 바쁘다. 하지만 늘 급하면서 중요하지 않는 일만 하다 보면 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을 할 시간은 영영 찾아오지 않는다. 선택과 집중, 우선순위 정하기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이유다. 우리는 모두 계획 오류에 쉽게 빠진다. 그러니 오늘부터라도 그 어떤 일이 일어나도 포기하지 않고 해낼 단 한 가지를 정해서 꾸준히 해보는 것은 어떨까?

참고 :

1) 한 가지를 잘 해내면 얻게 되는 4가지 놀라운 효과, 독서연구소 (링크)

2) 세상에서 가장 발칙한 성공 법칙, 에릭 바커

3) 이미지 출처 : 드라마 <런 온>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