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실력’이란 무엇일까? 많은 사람이 스펙을 실력이라 착각하고 지금까지 많은 시간을 낭비해왔다. 실전에는 쓸모도 없는 스펙말고 진짜 내공을 쌓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진짜 실력’을 키워야 한다. 지금부터 실력 없는 사람이 항상 놓치는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인풋 대비 아웃풋의 효율

실력 있는 사람은 ROI(Return on Investment), 즉 투자 비용에 대한 순수익을 따질 줄 안다. 시간을 많이 할애하고 야근을 많이 했다고 해서 일을 잘하는 게 아니다. 어떻게 하면 적은 시간을 들이고도 최상의 아웃풋을 낼 수 있는지 고민해야 실력이 있는 사람이라는 걸 기억하자.

둘째, 현실보다 반 스텝 앞서는 실행력

비즈니스의 세계에서 현실 감각을 잃지 않는 게 중요하다. 하지만 단지 먹고 사는 것만 해결하며 눈앞의 이익만 추구하는 것 또한 위험하다. 단기 목적과 중장기 목적의 균형을 잡아야 현실에서도 살아남고 미래의 위기에도 잘 대처할 수 있다. 현재의 캐쉬카우도 중요하지만 불투명한 미래에 대비해 계속해서 성장하고 변화에 발 빠르게 대처하는 안목도 필요하다는 걸 잊지 말자.

셋째, 현재 가진 것을 최대한 활용할 줄 아는 메타인지

세상에 없던 것을 창조해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혁신은 현존하는 기술로 어떻게 재조합하느냐에서 나온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 역시 기존 기술을 어떻게 연결하느냐로 세상에 없던 아이폰을 만들어냈으니 말이다. 내가 현재 가진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면 새로운 혁신도 만들어내지 못한다. 나에게 숨은 자산인 히든 에셋을 잘 발견하고 이용할 줄 아는 높은 메타인지가 실력 있는 고수들의 특징이라는 걸 기억해야 한다. 현재 있는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거나 상용화가 단기적으로 어렵다면 과감히 문제를 무시하는 자세도 필요하다. 그게 내가 현재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구분하는 능력이고 그게 진짜 실력의 의미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겠다.

참고 :

1) 진짜 실력 있는 사람의 4가지 특징, 유튜브 체인지그라운드 (링크)

2) 이미지 출처 : 드라마 <네 멋대로 해라>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