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사람은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고 있다는 이유로, 성공을 위해 무턱대고 네트워킹에 신경 쓰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인맥을 쌓기 전에 그보다도 먼저 우선시되어야 하는 게 있다. 바로 ‘실력’이다. 실력이 없으면 오히려 많은 이들과의 연결은 독이 될 수 있다. 지금부터 실력이 인맥 쌓기보다 우선시되어야 하는 이유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줄 수 있는 게 없으면 인맥도 소용이 없다.

실력이 있으면 타인에게 줄게 생긴다. 하지만 내 장점을 모르는데 타인에게 무언가를 얻을 기대만 하는 사람을 누가 좋아할까? 모든 건 기브 앤 테이크다. 내가 줄 게 없는데 좋은 네트워크 속에 있어봤자 무언가 얻어가려는 사람 취급을 받을 뿐이다. 사람들에게 무언가 줄 수 있는 실력을 갖추고 있어야 좋은 관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 내가 실력이 없는 상태에서 친해진 사람들과의 관계는 지속하기 어렵다는 걸 잊지 말자.

둘째, 뛰어난 것보다 희소한 것은 ‘인상적인 것’임을 기억한다.

뛰어난 사람도 좋지만, 그보다 더욱 희소한 것은 인상적인 사람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누군가에게 인상적인 사람으로 기억될 수 있을까? 자신만의 강점이 확실하고 상대방을 위할 수 있는 배려심이 강한 사람은 쉽게 잊히지 않는다. 단순히 많은 사람을 만나는 게 인맥을 쌓는 방법이 아니다. 나는 어떻게 사람들에게 긍정적이고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

셋째, 현 상황에서도 자신에게 도움이 될 점을 찾고 매진한다.

기회는 주위에 넘쳐나지만 그걸 잡는 사람과 잡지 못하는 사람의 차이는 분명하다. 확실한 보상이 있는 상황에서는 누구나 최선을 다한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는 어떨까? 그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에게 도움이 될 점을 잘 찾고 매진하는 이들은 빛을 발하게 되어 있다. 누군가는 그것을 눈여겨봤다가 좋은 기회를 주기도 하고 훗날에 좋은 인연으로 다시 만나게 될 수도 있다. 그러니 지금 상황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되는대로 시간을 흘려보내지는 말자.

참고 :

1) 인생은 실전이다, 신영준/주언규

2) 기브 앤 테이크, 애덤 그랜트

3) 이미지 출처 : 드라마 <빈센조>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