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버는 것과 감정 사이에는 수많은 연결고리가 존재한다. 결국, 돈이라는 건 욕망과도 직결되는 문제고 건강한 멘탈없이는 투자에도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지금부터 멘탈이 건강하지 못하면 부자가 되기 힘든 이유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바닥을 딛고 일어설 수 있는 원동력은 자존감이다.
살다 보면 좋은 일만 있을 수 없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그 힘든 순간을 견뎌내는 게 건강한 자존감이라는 사실은 놓치는 경우가 많다. 돈이 많거나 실패 경험이 없으면 자존감이 높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건강한 자아를 가진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회복이 빠를 수밖에 없다. 가진 것이 없어도 아주 작은 성공 경험을 통해 자존감을 올릴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바닥을 경험해도 다시 일어날 수 있다는 믿음은 나를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임을 잊지 말자.
둘째, 감정을 통제할 수 있으면 거절에 대한 두려움도 줄어든다.
부자가 된 사람은 멘토에게 조언을 자주 얻어왔다는 걸 알 수 있다. 그런데 그런 조언도 처음부터 쉽게 얻을 수 있었을까? 부자가 되려면 거절에 대한 두려움을 버려야 한다는 걸 수많은 경영 서적을 읽다 보면 깨닫게 된다. 감정을 통제한다는 것은 자신이 느낀 감정과 닥친 상황을 분리해서 생각할 수 있다는 뜻이다. 내 제안이나 부탁에 대한 거절이 자신에 대한 거절이 아니라는 걸 알아야 한다. 멘탈이 건강한 사람은 거절에 대한 두려움도 건강한 방식으로 해소할 수 있다는 걸 기억하자.
셋째, 돈에 대한 감정과 무의식을 마주 볼 수 있어야 한다.
돈을 버는 방법이나 지식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지금까지 가져왔던 돈에 대한 감정에 대해서도 돌아볼 수 있어야 한다. 어떤 이들은 돈을 많이 벌었으면 하는 마음을 가지면서도 돈을 증오하기도 하고 돈에 대해 수치심을 느끼기도 한다. 이런 자신의 무의식과 마주할 수 있어야 예상치 못했던 일이 일어났을 때 멘탈을 바로 잡을 수 있다. 힘든 일이 생겼을 때 많은 이들이 좋은 것은 축소해서 받아들이고 나쁜 것은 확대해서 받아들이곤 한다. 돈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마주 보는 것만으로도 많은 문제가 수월하게 해결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참고 :
1) 인생은 실전이다, 신영준/주언규
2) 이미지 출처 : 드라마 <우아한 친구들>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