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는 어찌 보면 돈과 시간보다도 중요한 요소인지도 모른다. 부를 쌓은 사람이라면 이런 사실에 그 누구보다도 공감할 것으로 생각한다. 지금부터 부자들이 신뢰를 돈보다 중요시하는 이유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신뢰의 5단계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있다.
신뢰에는 5가지 단계가 있다고 한다.
1단계, 어떤 말을 해도 받아들여지지 않는 단계
2단계, 어떤 제안을 했을 때 형식적으로 긍정하면서 이를 숙고하지 않는 상태
3단계, 일상적인 업무와 소통을 하는 데 지장이 없는 단계
4단계, 상대의 부탁에 대해 사적인 에너지를 투입하여 도울 수 있는 단계
5단계, 상대가 어떤 이야기를 하든 따지지 않고 도와주는 단계
3단계 또는 4단계 이상만 되어도 동업이 가능할 정도의 신뢰가 쌓여있다고 볼 수 있다. 신뢰에도 단계가 있다는 사실을 모른다면 신뢰가 가지는 힘에 대해서도 이해하기 어렵다. 그러니 자신이 주위 사람과 몇 단계의 신뢰 관계를 지금 구축하고 있나 체크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둘째, 인맥을 단순히 ‘친한 사이’가 아니라 ‘신뢰가 깊은 사이’임을 이해하고 있다.
인맥이 중요하다는 걸 알면서도 신뢰를 쌓는 데에는 소홀한 이들이 많다. 단순히 알고 지냈다고 해서 저절로 신뢰가 쌓이는 것은 아니다. 같은 학교, 같은 과에서 공부했다거나 같은 취미 활동을 했다는 이유만으로는 깊은 신뢰 단계까지 나아간 것이라 볼 수 없다. 단순히 친하다는 것과 신뢰가 깊은 사이에는 큰 차이가 존재한다는 걸 알아야 한다.
셋째, 좋은 관계가 자신에게도 유리하다는 것을 안다.
신뢰도가 높은 사람과의 관계는 우리의 정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가까운 사이지만 신뢰가 서로에게 없는 사람과는 매번 상당히 많은 에너지 소모를 할 수밖에 없다. 좋은 관계란 항상 하하 호호 웃고, 싫은 소리를 한 적이 없는 사이를 말하는 게 아니다. 깊은 신뢰가 없다면 절대로 좋은 관계라고 할 수 없다. 억지로 상대에게 신뢰를 얻으려고 하지 말고 아주 작은 약속이라도 중요시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실력을 올리는 데에 게을리하지 않는다면 저절로 주위로부터 신뢰할만한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게 된다.
참고 :
1) 인생은 실전이다, 신영준/주언규
2) 이미지 출처 : 드라마 <품위있는 그녀>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