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타이밍이라는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은 운이 가진 요소의 한 쪽밖에 보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기회라는 건 글자 그대로 ‘어떤 일을 하는 데에 적절한 시기나 경우’를 뜻한다. 적절한 시기라는 건 누가 알려줘서 알 수 있는 게 아니다.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눈을 자신의 힘으로 길러야 한다. 그렇다면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 지금부터 기회를 놓치는 사람이 흔히 하는 핑계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운을 바라면서도 운의 중요성을 간과한다.

많은 이들이 운을 바라면서도 운 때문에 잘 된 사람을 질투한다. 물론 운만으로 잡은 기회는 독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실력이 기본으로 깔린 사람에게 다가온 운을 단순히 운으로만 여기는 일은 없어야 한다. 실력 없이 운으로만 잘 된 사람은 결국은 무너지게 되어 있다. 오랜 세월 동안 그 자리를 유지한다는 것은 운 말고도 그 사람의 실력이 탄탄하게 받쳐줬다는 걸 얘기다. 그렇기에 타인의 운에 배 아파 할 필요도 없고 나에게 오지 않는 기회를 원망할 필요도 없다.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실력과 함께, 운 역시 중요하다는 걸 잊지 말고 항상 겸손한 자세를 가지는 게 우선순위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둘째, 완벽한 때라는 건 없다는 사실을 모른다.

기회를 잡지 못하는 사람의 특징 중 하나가 완벽해야지만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준비만’ 오랫동안 한다는 점이다. 절대 완벽한 때라는 것은 오지 않는다. 오히려 부족하더라도 실행하고 계속해서 도전하다 보면 기회를 잡게 되는 경우도 있다. 그 기회를 날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계속해서 공부하고 노력을 기울이는 건 당연한 얘기다. 완벽해지기 위해 기회를 앉아서 기다리지 말자. 적극적으로 기회를 찾아서 움직여야 기회도 보이는 법이다.

셋째, 숨어있는 기회를 찾을 생각을 하지 않는다.

보상이 확실해야지만 움직이는 사람이 있다. 어쩌면 당연한지도 모르겠다. 자신이 기울인 노력에 아무런 보상도 받지 못하면 억울할 수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한 두 번의 도전만으로 보상이 떨어지길 기다린다는 건 어쩌면 도전이 아니라 도박을 기대한 것일 수도 있다. 열심히 최선을 다했어도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는 흔하다. 그렇기에 매일 최선을 다하는 게 아니라 최소한의 노력을 기울이며 그것을 매일 지속하는 지구력을 키울 수 있어야 한다. 어쩌다가 최고 기록을 깨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매일 꾸준히 하면서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는 기본기를 키울 생각을 해야 한다. 보상이 확실해야지만 움직이려고 하지 말고 숨어있는 기회를 찾을 수 있는 안목을 기르기 위해 기본기를 탄탄하게 만드는 것에 집중해보는 것은 어떨까?

참고 :

1) 인생은 실전이다, 신영준/주언규

2) 이미지 출처 : 드라마 <병원선>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