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받는 리더가 되기란 참 쉽지 않은 법이다. 존경받는 것까지는 바라지 않더라도 욕을 먹는 것만은 피하고 싶다는 리더라면 아래 3가지를 기억할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욕먹는 상사의 특징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일관성이 부족하다.

리더는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판단 내릴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하지만 그런 유연함 속에서도 기본적인 부분에서는 일관성 있게 행동할 필요가 있다. 리더가 모든 책임을 질 테니 적극적으로 밀고 나가라는 식으로 말했는데 정작 결과가 나쁜 경우 실무자에게 책임을 묻는다면 실무자들에게 혼란만 안겨줄 뿐이다. 큰 틀에서 리더는 일관성이 있어야 직원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둘째, 학습능력이 없다.

학습능력이 없으면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순식간에 도태될 수 있다. 그러니 리더는 계속해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 새로운 아이템을 발굴할 수 있어야 한다. 학습 능력이 없고 배움을 즐기지 않는 사람은 리더의 자격이 없다. 시시각각 변하는 비즈니스의 세계에서 다양한 맥락을 파악하고 발 빠른 판단을 내려야 하는데 학습능력이 떨어진다면 제대로 된 대처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셋째, 소통능력이 부족하다.

리더는 실무자들에게 명령을 내리는 존재가 아니라 실무자를 이해시키고 이끌어나가야 하는 존재다.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하다면 그들을 이해시킬 수도 이끌어갈 수도 없다. 말을 잘해야 한다는 뜻이 아니라 팀원을 제대로 이해시키는 설득력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그리고 팀원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일 줄도 알아야 한다. 리더는 특별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협업의 중요성을 알고 각자의 장점을 끌어낼 수 있는 리더는 개개인의 합보다 더 큰 시너지를 내는 팀을 만들 수 있다는 걸 기억하자.

참고 :

1) 인생은 실전이다, 신영준/주언규

2) 이미지 출처 : 드라마 <달리는 조사관>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