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인생 후회 없이 살고 싶은 게 사람 마음이다. 그런데 많은 이들이 시간이 없다고 한탄하면서도 인생을 낭비하는 선택을 한다. 어떻게 하면 소중한 시간을 덜 낭비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인생을 낭비하는 사람이 반복하는 실수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첫째, 내 삶보다 타인의 삶에 관심을 가진다.

주위에 있는 사람을 통해 긍정적인 영감을 받는 것은 나에게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 하지만 내 삶보다 타인의 삶에 과도하게 관심을 쏟는다면 그것만큼 위험한 것은 없다. 보통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잘 모르면 이런 사태가 벌어진다. 남의 삶을 비난하거나 좋은 점을 부러워한다고 내 인생이 달라지지 않는다.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줄여야지 소중한 것을 놓치지 않을 수 있다.

둘째, 과거에 집착한다.

살면서 후회를 한 번도 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후회를 통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면 후회도 나쁘다고만 볼 수 없다. 하지만 과거에 집착하게 된다면 얘기는 달라진다. 잘 된 과거에 사로잡히거나 못한 것에 지나치게 후회를 하고 시간을 쏟다 보면 앞으로 나아가야 할 에너지를 소진하게 된다. 후회가 된다면 인정하고 지금 이 순간부터 변화를 만들어내면 된다. 실행하지 않는 사람은 평생 후회하며 살게 된다. 인생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제프 베조스가 말한 ‘후회 최소한의 법칙’을 잘 기억하며 선택을 내려야 한다는 걸 잊지 말자.

셋째, 시도해 보지도 않고 머릿속에서만 생각한다.

실행력이 부족하면 인생이 정말 피곤해진다. 요즘에는 수많은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기 때문에 콘텐츠만 소비해도 하루가 다 갈 수 있다. 영상 콘텐츠의 좋은 점은 생생하게 대리 체험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대리 만족으로 끝난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타인이 만들어 놓은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만으로도 다 알게 되었다는 착각에서 벗어나자. 시도해 보지 않고 머릿속에서만 생각한 것은 아무런 변화를 만들어내지 못한다. 하고 싶은 것만 해도 짧은 인생인데 후회를 남기지 않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시도해 보고 기록으로 남겨봐야 하지 않을까?

참고 :

1) 인생은 실전이다, 신영준/주언규

2) 이미지 출처 : 드라마 <퍼퓸>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