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커뮤니티에 ‘1억에 대한 인식’ 게시물이 화제다. 같은 1억이지만 우리가 느끼는 감정은 전혀 다르다고 한다. 부동산 1억은 너무 적은 것 같고, 물건 1억은 비싸게 느껴진다.

댓글은 ‘참 많다면 많고 적다면 적다’ ‘예전에 1억 모았는데 지금은 다 어디 갔는지 모르겠음’ ‘언젠가 모을 수 있을 것 같지만, 막상 모으면 빡센 금액’이라는 반응을 보이며 1억이 주는 가치를 각자의 관점에서 평가했다.

1억. 크다면 크고 적다면 적은 돈이다. 평범한 직장인이 1억을 모으는 건 힘들지만 부동산 앞에서 1억은 턱없이 모자라다. 그래도 1억 모으기는 에베레스트 완주처럼 이룰 수 없는 목표로 보인다. 몇몇은 매달 생활비로 쓰는 돈이 있는데 어떻게 모으냐고, 나는 절대 못 모든다며 우려 섞인 목소리를 낸다. 

그러나 부자들은 지금 가진 재산이 없을수록 악착같이 ‘종잣돈’ 부터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인생은 실전이다>는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떨어지는 것 보다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오르는 것으로 돈을 써야 한다’라고 말하며, ‘저축’‘투자’를 꾸준히 할 것을 강조한다. 지금 돈 때문에 겪는 악순환을 끊고 싶다면, 목표 금액만큼 돈을 반드시 모아야 한다고 말이다.

<돈의 속성> 또한 ‘자본을 모아 투자를 통해 자본 수익을 얻으려는 사람은 누구든지 이 마중물에 해당되는 돈을 모아야 한다.’ 언급하며 종잣돈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책은 적절한 투자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약 1억 원의 돈이 필요하며, 1억 원 정도는 돼야 주식이나 부동산에서 의미 있는 투자를 할 수 있다고 말한다.

덧붙여, <돈의 속성>은 아직 돈을 제대로 모으지 못한 사람들에게 ‘1억 원을 만들기 위한 현실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각자 상황과 맥락에 따라 적용해보면 좋을 듯하다.

1) 1억 원을 모으겠다고 마음먹는다

‘정말 이것을 이루고 싶다’라는 결심이 필요하다. 왜 1억을 모아야 하는지 그 의미를 되새겨야 한다. ‘나는 돈에 쪼들리는 삶을 접고 부자가 되어 돈 걱정 없이 살고 싶다.’ ‘우리 가족의 가난을 끊고 부자가 되어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켜주며 살고 싶다’ 같이 종잣돈을 모아야 할 특별한 목적을 만들어야 한다.

2) 1억 원을 모으겠다고 책상 앞에 써 붙인다

손으로 직접 적어서 책상 앞에 잘 보이는 곳에 붙여놓는다. 눈에 자주 보이는 장소 어디라도 좋다. 스마트폰 배경화면, 메모장 등을 활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내 욕망을 이해하고 응원하는 사람이 많다면 더 쉽게 이룰 수 있다. 반대로 조롱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런 조롱이나 비난은 부를 만들고 유지하는 과정에서 당연히 겪는 과정이라, 가볍게 무시하는 게 낫다.

3) 신용카드를 잘라 버린다

신용카드는 복리의 적이다. 혜택이 많아 보여도 신용카드는 결국 과소비를 부추긴다. 포인트 몇 개 모으려다, 월급보다 더 많은 카드값을 감당해야 할 일이 생긴다. 목표한 종잣돈을 모을 때까지 현금, 체크카드 위주로 소비할 필요가 있다. 씀씀이가 줄어 처음 한 두 달은 고생하지만, 습관이 되면 신용카드 없이 사는 데 익숙해질 것이다.

4) 통장을 용도에 따라 몇 개로 나눈다

통장 하나에 공과금, 생활비 모두 놓지 말고 추가로 3~4개 만들어보자. 하나는 규칙적인 생활비, 다른 하나는 월세, 통신비, 교통비 같은 필수 생활비만 쪼개서 넣는다. 또 다른 동장에는 여유 자금으로 책정한 돈을 넣는다. 이 돈은 미리 정해서 넣어 놓고 중간에 모두 쓴 경우에도 다른 통장에서 옮겨 오거나 빌려 오면 안 된다. 그리고 저축을 위한 통장도 따로 하나 만들어두자. 되는 대로, 남는 대로 저축하면 목표한 만큼 종잣돈을 만들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하자.

5) 1,000만 원을 먼저 만든다.

목표액 1억 원의 10분의 1을 먼저 만들어야 한다. 1억 원은 큰돈 같지만 1000만 원은 누구든 노력하면 만들 수 있다. 첫 10분의 1을 억지로라도 모으다 보면 모으는 과정에서 재미도 붙고 요령도 생기고 추가 수입도 생기면서 흥미를 품게 된다. 두 번째 1000만 원은 첫 1000만 원 보다 만들기 쉬워진다. 이렇게 모으는 과정을 경험해야 한다. 이것이 1억을 모으기 위한 시작이자 전부이기 때문이다.

1억은 평범한 사람에게 큰돈이다. 하지만 가만히 주저앉아 아무 행동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돈에 쪼들리는 삶을 벗어나지 못한다. 그러니 앞서 소개한 방법을 참고해 종잣돈을 마련하는 데 도움 되길 바란다. 돈을 모으기 주저하는 사람들에게 <인생은 실전이다>는 이렇게 말한다.

“변화를 바란다면 지금 바로 내가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것이라도 시작해야 한다.”

1) 1억에 대한 인식, 에펨코리아(링크)

2) 책 <인생은 실전이다> <돈의속성>

Written by HL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