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버는 건 누구에게나 쉽지 않다. 세상에서 가장 힘들고 해결하기 어려운 일이 ‘내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처럼 나 빼고 다들 쉽고 돈을 잘 버는 것만 같아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기도 한다. 하지만 운이나 재능이라는 말로 넘기기에는 돈을 잘 버는 이들만이 가진 눈에 띄는 특징이 있다. 지금부터 남들보다 쉽게 돈을 버는 사람의 특징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호기심이 풍부하다.

다 큰 어른이 호기심을 유지하기에는 쉽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호기심은 남들은 보지 못하는 기회를 잡는 핵심 열쇠라고 할 수 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모두가 기회라고 생각할 때 위기를 감지해야 하고 모두가 위기라고 할 때 기회를 포착해낼 수 있어야 한다. 남들은 아무도 관심을 두지 않는 영역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호기심이 있어야 가능한 일이다. 자신이 잘 모르는 영역으로 한 발 내딛기 위해서는 호기심 없이는 불가능하다. 호기심이 별것 아닌 것 같아도 돈을 버는 일에서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튜브에서 많은 팬층을 확보한 채널 중에는 초반에 남들이 유튜브에 관심조차 가지지 않을 때부터 영상을 올린 이들이 많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뭐든 초반에 시장을 장악하는 이들이 큰 혜택을 보고 후발주자에게는 더 치열한 경쟁이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둘째, 실행력이 있다.

실행력이 없다면 아무리 호기심이 많아도 아무런 변화를 만들어낼 수 없다. 호기심을 가지고 새로운 영역을 빨리 발견했다면 초기에 민첩하게 시도해보는 게 정말 중요하다. 실행력이라는 것은 하루아침에 장착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어떤 기회를 발견하면 바로 실험해보는 자세를 평소에 길러두어야 한다. 실행력을 키우는 가장 쉬운 비결은 매일 운동을 하는 방법이다. 움직임은 뇌 자체를 바꾼다. 머릿속으로 많은 정보를 욱여넣기만 한다고 해서 실행력이 높아지는 건 아니라는 걸 기억하자.

셋째, 실패해도 큰 타격이 없는 시도를 ‘엄청나게’ 많이 한다.

어떤 시도를 처음에 하기가 두려운 이유는 ‘실패할까 봐’라는 마음 때문이다. 하지만 많은 돈을 벌고 싶은 사람이라면 실패보다 더 두려워해야 할게 ‘시도하지 않았다’라는 사실이다. 그러니 처음에는 실패해도 큰 타격이 없는 시도를 먼저 해봐야 한다. 그렇게 조금씩 실패의 강도를 높이다 보면 남들은 두려워할 일에도 도전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망하지만 않는다면 실패는 과정일 뿐이라는 걸 기억하자.

참고 :

1) 인생은 실전이다, 신영준/주언규

2) 이미지 출처 : 영화 <더 울프 오브 월스트리트>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