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투자가 위험한 게 아니라 투자를 배우지 않으면 위험한 세상이 되었다. 투자에도 다양한 분야가 있고 사람마다 자신에게 맞는 투자 방법이 있다. 그 많은 투자 고수들이 공통으로 갖는 필수 자질 3가지에 관해 지금부터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자기만의 호기심

호기심은 어린아이만이 가질 수 있는 게 아니다. 호기심이 있어야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만의 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 알면 알수록 궁금한 게 많아지기 마련이다. 투자 고수들은 자기만의 호기심을 키워나갈 줄 아는 이들이라는 걸 기억하자.

둘째, 정량적 분석

투자 고수 중에 자신의 직감이나 타인의 분석만을 믿고 실행하는 사람은 없다. 그런 사람은 투자에 실패할 수밖에 없다. 그 어떤 투자 고수도 자신만의 방법으로 정량적인 분석을 하려고 한다. 자신의 투자 성향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고 자신만의 방법을 쌓아나가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스스로 투자 종목이나 분야를 연구해 논리를 만들지 않고 타인의 답안지를 베끼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는 걸 알아야 한다.

셋째, 자신의 판단을 믿는 뚝심

자신의 판단을 믿으려면 내가 공부한 내용이어야 한다. 어떤 전문가가 이렇게 하라고 했다고 그 선택대로 결정했다고 해보자. 또 다른 전문가가 그것과는 전혀 상반되는 의견을 내놓았다고 하면 어느 쪽을 믿어야 할까? 전문가의 의견은 참고하면서 자신만의 근거가 생겨야 흔들리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미디어가 쏟아내는 정보에 이리 휘둘리고 저리 휘둘리며 가지고 있던 돈도 잃는 최악의 상황이 생길 수 있다는 걸 잊지 말자.

참고 :

1) 인생은 실전이다, 신영준/주언규

2) 이미지 출처 : 영화 <돈>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