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는 제대로 된 공부 없이는 투기가 될 수 있는 영역이다. 제대로 알고 시작한다면 그 어떤 취미보다도 재미있을 수 있는 게 투자라고 생각한다. 그럼 투자 고수들이 가장 좋아하는 투자 방법은 어떤 것일까? 지금부터 그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자기 자신에 대한 투자

워런 버핏은 자기 자신에 대한 투자는 최고의 투자라고 말했다. 심지어 세금도 없다고 말이다. 많은 사람이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자기계발을 게을리한다. 하지만 자신의 건강, 본업 역량, 독서와 글쓰기 능력 등을 올리는 일은 잃을 게 없는 투자다. 손해 볼 일도 없고 세금도 없는 투자인데 안 할 이유는 없지 않을까?

둘째, 돈이 돈을 불리는 ‘자신에게 맞는’ 재테크

주식도 좋고 부동산도 좋다. 재테크라고 해서 주식과 부동산만 있는 것도 아니다. 모두가 한 가지 재테크에만 몰두하고 있다면 다른 자산에 기회가 있지 않을까 살펴볼 수 있어야 한다. 다양한 자산에 대해 알고 있을수록 유리하기 때문이다. 많이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와 동시에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지 아닌지다. 알지도 못하는 데 섣불리 뛰어든다면 그건 투기와 마찬가지다. 재테크의 기본은 ‘돈을 잃지 않는다’가 기본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셋째, 자기 사업

가장 좋은 투자는 어찌 보면 자신의 본업에서 역량을 키우는 방법이다. 요즘에는 누구나 크고 작은 사업을 온라인에서부터 시작해볼 수 있는 시대다. 본업을 하면서 부업으로 조금씩 시작하면서 점점 역량을 키워볼 수도 있다. 처음부터 퇴사를 하고 자기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면 실패했을 때 감당해야 할 리스크는 어마어마해진다. 그러니 퇴근 후나 새벽 시간, 또는 주말을 이용해서 조금씩 나에게 맞는 사업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사업을 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를 본업에서도 적용할 수 있으니 꾸준하게 하다 보면 선순환의 궤도에 올라탈 수도 있다는 걸 기억하자.

참고 :

1) 인생은 실전이다, 신영준/주언규

2) 이미지 출처 : 영화 <돈>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