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직장인의 평균 출퇴근 시간은 64분이라고 밝혔다. 한 달에 약 21시간을 길거리에서 낭비하는 셈이다. 또한 긴 통근시간은 업무 생산성을 극도로 떨어뜨리고, 직장인의 건강을 위협하기까지 한다.

구인·구직 사이트 ‘사람인’이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의 55%는 출근 시간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응답했다. 스트레스의 증상으로 무기력함(44.9%), 개인 시간 낭비로 인한 우울감 (44.5%)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했다.

다음은 한 커뮤니티에 화제가 된 ‘직장인 출퇴근 레전드’ 게시물이다. 오래전 방영된 방송 캡처를 보여주며 출퇴근에 많은 시간을 쏟는 직장인을 소개한다. 정말 보기만 해도 숨이 턱 막힐 정도다. 일할 때 쓸 기력을 이동하는 데 다 사용해, 업무를 제대로 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될 정도다.

서울 – 춘천

인천 (검단사거리역) – 서울 (논현역)

천안 아산역 – 서울

커뮤니티 댓글은 ‘회사는 가까운 게 좋다’ ‘힘들긴 해도 다 할만하니까 하겠지’ ‘이게 최선일까 싶다’ 같은 반응을 보이며, 출퇴근에 많은 시간을 쏟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인지 의구심을 품는다.

대중교통 출퇴근은 직장인이라면 피할 수 없다. 회사 근처로 이사해 출근 시간을 아끼는 방법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당장 이사할 형편이 되지 않고, 상황이 되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이 긴 시간을 이동하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이때 우리는 출근 시간을 생산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단순히 시간 때우기용 활동보다, 오디오북 듣기, 독서, 어학 공부, 명상 등 자신에게 도움되는 일을 해 보는 것이다.

하지만 혼잡한 출퇴근 속 생산적인 일을 하는 건 쉽지 않다. 아무 생각 없이 스마트폰만 보다가 출근하고 싶은 생각도 든다. 그러나 출퇴근 시간만 잘 활용해도, 우리는 시간을 알차게 쓸 수 있다. <딥워크>는 바쁜 일상 속 몰입 상태를 끌어내려면 엄격하고 유별난 방식으로 ‘의식’을 만들 것을 강조한다. 분주함 가운데서도 놀라운 성취를 이루고, 효율적으로 살기 위해서 말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몰입을 이끄는 의식을 만들 수 있을까?

<딥워크>는 다음 3가지를 먼저 생각할 것을 강조한다.

첫째, 장소와 시간

생산적인 활동을 할 특정한 장소와 시간을 구체적으로 정해야 한다. 예를 들면, 아침 7시 – 7시 30분 지하철에서 강의 듣기, 7시 30분 – 8시 버스에서 오디오북 듣기 같이 말이다. ‘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다’라는 말처럼, ‘오늘 출근할 때 독서해야지. 영어 공부도 해야지’ 생각’만’ 한다면 결코 계획한 대로 실천할 수 없다. 집중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려면 반드시 구체적인 장소와 시간부터 설정해야 한다는 점을 알아두자.

둘째, 작업 방식

과업을 체계적으로 진행할 규칙과 절차가 필요하다. 독서할 때는 핸드폰을 무음으로 바꾸고,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고, 다음 계획을 수행하기 전 알람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런 체계가 없으면 순간마다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계속 따질 수밖에 없다. 그러면 쓸데없이 의지력을 낭비하게 되고, 생산적인 일을 하기가 어려워진다.

셋째, 보조 수단

충분히 몰입한 상태에서 두뇌를 쓸 수 있도록 보조 수단을 갖춰야 한다. 출근길 대중교통에서 집중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리기 위해 전날 밤 미리 옷을 고르고, 가방을 챙기는 것이다. 미리 챙기는 습관을 들이면 출근 준비 때 잡생각을 할 일이 줄어들어 조금 더 맑은 정신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 그때그때 필요한 것을 파악하느라 정신적 에너지를 낭비할 일을 줄이는 것이다. 이렇게 한다면 조금 더 몰입하며 과업을 수행할 확률이 높아진다.

장거리 출퇴근은 회사 근처로 이사를 하지 않는 이상 내 뜻대로 통제할 수 없는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간을 더욱 소중히 여겨 낭비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 쉬고 싶으면 제대로 쉬고, 자기계발 하고 싶으면 제대로 자기계발 할 필요가 있다. 무의미한 시간 낭비는 결코 용납되어선 안 된다.

수많은 책에서 이렇게 말한다. “돈은 다시 벌 수 있지만, 흘러간 시간은 되돌아오지 않는다.” 지금도 우리의 시간은 흘러가는 중이다. 하루하루 젊음은 사라져가고 있다. 그러니 아무 의미 없이 무기력하게 출퇴근 시간을 때우기보다, 자신이 진정 원하는 방향으로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을 터득하길 바란다.

1) 직장인 출퇴근 레전드.jpg, 이토랜드(링크)

2) 이미지 출처: VJ특공대, KBS

3) 직장인 평균 출퇴근 소요 시간 64분…출퇴근 스트레스 심해, 리크루트타임스 (링크)

4) 책 <딥워크>

Written by HL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