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같은 물건도 사람에 따라 다르게 쓰인다. 그리고 맥락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시골에서 자동차 스파크가 강아지의 멋들어진 집이 된 것처럼 말이다. 이처럼 맥락적 사고는 물건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맹활약한다. 맥락적 사고는 상황에 따라 다르니 정답이 없음을 뜻하는 회의주의식 사고가 아니다. 일을 잘하기 위해, 복잡한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하는 자세라고 할 수 있다. 지금부터 맥락적 사고가 중요한 이유 세 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첫째, 유연한 자세를 키울 수 있다.
맥락적 사고란 당사자의 ‘상황’에 따라 모순되는 여러 팩트들을 유연하게 받아들이는 능력을 말한다. 공분을 살 수도 있는 ‘노동 착취 공장’이라고 할지라도 ‘상황’에 따라 좋은 일자리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쉽지 않지만 그렇기에 더욱 필요하다.
맥락적인 사고를 갖는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노동 착취 공장’의 경우처럼 윤리, 인권, 그리고 현실의 첨예한 모순을 모두 품어야 하기 때문이다. 관련 사항에 대한 깊은 지식은 필수다. 그렇기에 쉽지 않으면서도 이걸 갖춘 사람은 성숙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성장하는 사람의 기본 사고방식이다.
여러 근거와 당사자들의 정보를 취합할 수 있는 능력은 반성적 사고를 가진 사람만이 할 수 있다. 계속 성장하려는 자세가 되어 있어야 가능하다는 얘기다. 처음에는 잘못 판단할 수도 있다. 하지만 몰랐던 사실들을 접하면서 새로운 시각을 갖는다는 건 아무나 할 수 없다. 자신의 기존 판단을 엎을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어떤 곳에서는 좋은 전략이 상황과 맥락이 바뀌면 나쁜 전략이 될 수도 있다. 내가 놓친 건 없는지 항상 겸손한 자세를 가진 사람은 성장이 보장되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맥락적 사고는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다. 위의 세 가지를 기억하면서 오늘도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가보자.
참고
1) <시골에서 스파크 용도.jpg>, 에펨코리아
2) <일 잘하는 사람의 공통적인 사고방식>, 유튜브 체인지그라운드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