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언젠가 죽는다. 죽고 싶지 않아도 죽는 순간이 찾아온다. 하지만 하루하루 바쁜 일상을 살아가느라 대부분 너무도 쉽게 죽음을 잊어버린다. 자신을 포함한 다른 모든 사람이 때가 되면 떠난다는 사실을 망각한다. 그러다 갑작스럽게 사람들을 떠나보내는 순간이 찾아오면, 그제서야 살아있을 때 잘 못한 일을 생각하며 후회한다.

한 커뮤니티에 ‘절대 후회 없을 인생 꿀팁’ 게시물이 많은 독자의 공감을 받았다. 부모님 건강하실 때 동영상으로 기록을 남겨보라며, 먼 훗날 부모님이 돌아가시고 한 번씩 그리울 때 찾아볼 수 있다고 한다.

이 글을 읽고 한 독자는 깊은 감명을 받아 실제로 부모님 동영상을 찍어보기로 했다. 시간이 흘러 독자의 아버지는 교통사고로 돌아가셨고, 독자는 아버지가 보고 싶을 때마다 영상을 보며 그리움을 달랜다고 말한다.

댓글은 ‘동영상을 남겨놓으면 그것만 보느라 산 사람이 일상을 이어나가기 힘들다. 그냥 그리움으로 남겨두는 게 낫다.’ ‘부모님이 돌아가신 충격을 달래기 위해서는 살아계실 때 모습 보는 게 마음 추스르는 데 도움된다.’ 말하며 동영상 기록에 대해 각자 긍정적, 부정적인 반응을 동시에 보였다.

소중한 사람의 죽음이 두렵다면 한번 동영상 기록을 남겨보자. 상대가 갑자기 왜 그러냐고 물어도 아랑곳하지 않고 영상을 찍어보자. 언젠가 그 사람이 떠나고 난 뒤 보고 싶을 때 살아생전의 모습을 볼 수 있으니 말이다.

그렇지만, 가장 좋은 건 아직 살아있을 때 많은 추억을 쌓는 것이다. 죽고 나서 후회하기보다 건강한 모습으로 곁에 있을 때 여러 가지 활동을 해 보자. 가까운 곳으로 여행을 가거나, 취미활동을 같이 해 보거나, 평소 하지 못한 독특한 경험을 쌓고, 깊은 대화를 하는 시간을 많이 가져보자. 이렇게 한다면 돌아가신 후 ‘잘해줄걸…’ 후회 대신 ‘정말 재밌었어’ 라며 행복한 기분으로 추억을 떠올릴지도 모른다. 

1) 절대 후회없을 인생 꿀팁, 뽐뿌(링크)

2) 이미지 출처: 봄밤, MBC

Written by HL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