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실패를 당당히 드러낼 줄 안다는 건 실패로부터 배울 자세가 되어있다는 뜻이다. 누구에게나 실패는 두렵게 느껴진다. 하지만 실패로부터 무얼 배우는가가 앞으로의 성장과 직결된다는 걸 알아야 한다. 실패를 성장으로 이끄는 마음가짐 세 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 변화는 기회다.

상황이 변하면 두려운 마음이 생기기 마련이다. 하지만 변화를 새로운 것을 발견할 기회로 보는 건 어떨까. 같은 상황에서도 변화를 기회로 본다면 접근 방식은 크게 달라진다.

둘째, 실패의 양이 성공의 질을 좌우한다는 걸 잊지 말자.

실패를 두려워하면 아무런 시도를 하지 못하게 된다. 아무런 시도도 안 한다는 건 아무 변화를 이뤄낼 수 없음을 뜻한다. 마이클 조던은 자신의 성공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나는 9000번의 골 시도에 실패했다. 게임에선 300번이나 졌다. 승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숫을 맡았지만 26번이나 놓쳤다. 나는 계속해서 실패를 거듭했다. 이것이 바로 내가 성공한 이유다.” 실패의 두려움보다 아무것도 안 했을 때를 더 두려워해야 한다.

셋째, 실패가 나의 일부가 되게 하자.

성공한 사람들 대부분이 실패는 삶과 경력의 한 부분임을 인정한다. 실패를 기꺼이 포용하고 새롭게 준비해서 나아가자. 나의 일부라고 생각하면 실패를 피해야 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는 걸 깨닫게 된다.

하던 대로만 해서는 지금 상황을 유지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실패를 두려워 말고 더 많은 실패에 부딪혀보자. 성공에 한 걸음 더 다가가게 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을 장담한다.

참고

1) <출판사의 셀프 디스.jpg>, 루리웹

2) <‘실패’가 주는 최고의 교훈>, 유튜브 체인지그라운드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