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순위를 보면 공통으로 두 가지 능력을 회사에서 요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력(실무에 투입이 가능한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이다. 실력을 높여야 한다는 건 알겠는데 그렇다면 실력이란 무엇일까. 실력에 대해 우리가 착각하고 있는 것들 세 가지를 짚어보고자 한다.

첫째, 결과를 만들어내는 게 진짜 실력이다.

내 뜻을 마음대로 펼치는 게 실력이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진짜 실력은 내 뜻을 다 죽여가면서도 결과를 만들어 내는 걸 말한다.

둘째, 일은 잡무가 70%임을 이해한다.

회사 생활을 힘들어하는 이들이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가슴 뛰는 일을 하고 싶은데 그렇지 못하는 경우가 태반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일이 즐겁고 신나는 일들로만 이루어져 있을까? 일에서 잡무도 해내는 것, 그리고 그런 잡무를 효율화시켜서 시간을 아끼는 것, 그게 진짜 실력이다.

셋째, 메타인지가 낮으면 실력을 키울 수 없다.

실력이 낮은 사람은 메타인지가 낮은 경우가 많다.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제대로 모르기 때문에 제대로 된 전략을 짜지 못하는 거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그래야지만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더 극대화할 전략을 짤 수 있다.

실력이 높다는 걸 스펙이 높은 것으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자격증이나 허울만 좋은 경험들로 실력을 포장하려고 하지 말자. 진짜 실력을 키운다면 일에서도 즐거움은 자연히 따라온다.

참고

1) <채용 후회되는 직원 TOP5 .jpg>, 웃대

2) <당신이 뽑히지 않은 이유?!>, 유튜브 체인지 그라운드

3) <진짜 실력이란 무엇인가?>, 유튜브 독서연구소_로크미디어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