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의 뇌리에 깊은 인상을 남기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단 한 번의 대화만으로, 또는 아주 짧은 시간만 봤는데도 상대에게 깊은 인상을 주기도 한다. 지금부터 인간관계에서 상대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는 방법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비언어적 요소에 세심하게 신경을 쓴다.

대화에서 중요한 것은 말투나 경청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우리는 말 이외의 부분에서도 상당히 많은 실마리를 제공한다. 대답은 ‘좋다’라고 하며 웃고 있지만 불안해하며 팔을 만진다든지, 빨리 자리에서 벗어나고 싶어 출구 쪽을 바라본다든지 등의 비언어적 요소들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상대의 말을 경청하는 것만큼 상대방과 대화를 나눌 때는 관찰을 잘해야 한다. 그래야 그 말속에 숨어있는 진짜 뜻을 알아차릴 수 있다.

둘째, 상대를 배려한 질문을 한다.

같은 질문도 누구와 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여진다. 이는 지적 수준이 아니라 대화 소재에 대한 상대방의 관심도가 될 수도 있다. 관심이 없는 사람에게 길게 풀어서 설명하려고 해도 금방 따분해할 수밖에 없다. 상대를 배려한 질문을 하려면 이런 섬세한 부분을 잘 잡아낼 수 있어야 한다.

셋째, 답변을 진심으로 귀담아듣는다.

우리는 상대방의 말을 잘 듣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경청한다는 것은 꽤 어려운 일이다. 상대의 말이 끝나면 어색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이어서 무슨 말을 하지?’라고 딴생각을 하게 되는 게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당신은 쇼프로그램의 MC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대화 사이사이에 생길 수 있는 공백을 어색해하지 말자. 공백을 없애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상대방과의 진정한 소통이다. 상대의 얘기에 진심으로 귀 기울이고 있다는 게 전달되면 중간중간에 있었던 어색한 침묵은 오히려 편안함으로 인식될 수 있다.

참고 :

1) 사람을 얻는 질문법 38, 이혜범

2) 이미지 출처 : 드라마 <화양연화>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