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을 할 때마다 싸우게 된다면 아예 처음부터 대화를 안 하는 게 낫겠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의견이 다르다고 대화를 피하는 것만이 정답인 것은 아니다. 지금부터 의견이 다를수록 명심해야 할 요소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상대방을 부정하지 않는다.

나와 의견이 다르다고 상대방의 의견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서로의 반감만 불러일으킨다. 심지어 인신 공격형 대화로 이어질 수도 있다. 나와 다른 의견을 다 받아들일 수는 없겠지만 일단 처음부터 평가하거나 판단하려는 마음에서 잠시 벗어나 보자. 대화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을 받아들이고 일단 감정적 보상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편안한 대화의 시작은 긍정적인 시각부터다.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도 서로 충분히 자신의 의견을 전달할 수 있다는 걸 기억해야 한다.

둘째, 받아치는 속도를 늦춘다.

상대방의 말이 끝나자마자 바로 반응을 하다 보면 상처 주는 표현이 나도 모르게 나올 수 있다. 대답을 잘하는 건 중요하지만 잠시 생각할 시간을 가지고 부드러운 표현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지기 싫다거나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직설적으로 바로 말을 뱉는 것은 피하자. 받아치는 속도만 조금만 늦춰도 대화는 부드럽게 흘러갈 수 있다.

셋째, 다른 시각을 제시해본다.

의견이 다른데도 불구하고 무조건 상대 의견에 동조하라는 뜻은 아니다. 가능한 대답이 반드시 동조 또는 부정 딱 두 가지만 있는 것은 아니다. 상대방의 질문에 대한 답을 다시 객관식으로 바꾸어 물어볼 수도 있다. 다른 시각을 제시하려면 평소에도 상대방의 이야기에 잘 귀 기울일 수 있어야 한다. 열린 마음을 가지면 누구와 대화를 하더라도 소통을 잘 할 수 있게 된다는 걸 기억하자.

참고 :

1) 끌리는 말투에는 비밀이 있다, 장차오

2) 이미지 출처 : 드라마 <황금정원>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