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얄동, 로얄층의 존재

대부분 부동산 처음 임장가면 똑같아보이죠. 가격차이를 잘 못 느끼게 되는데요. 로얄동은, 그 단지에 특수한 동이 있을 수 있지만 보편적인 로얄동과 층의 기준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국내 최대 대단지, 송파 헬리오시티

단군 이래 최대 대단지인…헬리오시티인데요. 가격차이가 굉장히 많이 납니다. 송파구 헬리오시티를 보시면요. 굉장히 동이 많은데요. 초등학교도 있고요.

로얄동은 안 막히고 트여있고, 뷰중에서 창밖으로 아무것도 없는 것을 누릴 수 있는 ‘영구뷰’가 있습니다. 뷰중에서도 강, 산, 천, 오션뷰라는 게 있죠. 아파트 조경뷰도 있고요. 국내 최고는 아마 ‘한강뷰’겠죠. 그중에서도 ‘역세권 최단거리’나,입구동도 좋죠. 너무 넓으면 단지 안에서 다니기가 힘드니까요. 또, 커뮤니티 시설이 있는 동도 좋고요. 최근 신축 아파트는 커뮤니티공간이 동마다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초등학교가 가까운 동도 좋은 동이에요. 이런 곳은 전세가 가장 먼저 나갑니다. 매매도 잘 되는 편이고요. 같은 평수지만 ‘타입’에 따라 다르기도 합니다. 예전부터 쓰던 집구조인 판상형 1자 구조 주택을 가장 선호하죠.

방, 거실, 방이 1자로 이어져있는 구조를 ‘쓰리베이’라고 합니다. 탑상형 아파트는 지금 이 스튜디오 같은 구조인데요. 끼인 공간에 들어가서 그렇죠.

로얄층은 아주 직관적으로 찾으실 수 있어요. 아파트를 보시면, 눈에 가장 잘 보이는 곳에 아파트 동수가 있죠. 탑층부터 동수, 로고까지가 바로 로얄층입니다. 아파트는, 30층도 있고 15층, 10층도 있죠. 하지만 탑층 밑을 가장 로얄층이라고 합니다. 보통 높은 층수를 선호하니까요. 요새 고층엔 미세먼지가 없다고도 하고요. 선호하는 층이 좀 다르긴 하죠, 저층 좋아하시는 분도 있고요.여러가지 취향이 있는데 로얄동/로얄층은 ‘가장 비싼’ 매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헬리오 시티에 84A, 매매를 한 번 찾아보면 역세권이고 전면동인 4단지가 현재 가장 비싸죠.

로얄동, 로얄층을 사는 게 맞나요?

그때가 바로 ‘매수’ 타이밍인 것이죠. 상승장에서는 로얄층/비로얄층간의 가격차가 벌어져있어요. 비로얄층이 치고 올라오는 것이죠. 간격이 좁아질 때가 매수 타이밍이에요. 갈아타면 되는 시간이고요. 하락장에서 사야한다고 하면 비로얄층을 굉장히 싸게 살 수 있는 타이밍이에요. 예전에 하락장에서의 1등 투자가 유행이었어요. 이전에 부산에서 미분양이 났는데, 10개 1층을 모두 매수한 분이 있었어요. 하락장에서 2억을 가지고 갭투자를 했는데, 상승했을 때 굉장한 시세차익을 거둔 케이스죠. 1층 투자는 갭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에요.

로얄층/비로얄층의 갭, 간격 좁아진 것을 어떻게 확인하나요?

KB리브온 부동산 플랫폼에 들어가보겠습니다. 상위 평균가/하위 평균가 정보가 제공이 되고요. 그래프를 보실 필요 없이, 표를 보고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갭이 벌어질 때는 4, 5천정도 벌어진 적이 있고요. 부동산 시세가 오를 때에는 갭이 줄어듭니다. 기준은 KB시세인데, 아파트 실거래가 ‘아실’에서도 이런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을 겁니다. 부동산은 시세가 가장 중요합니다.

오늘 알려드릴 내용이 굉장히 많은데요. 오세훈 시장의 새 재개발 6대 완화방안이 나왔습니다.

※ 본 콘텐츠는 업로드를 허가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