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이 되는 경험을 잘 나타낸 구절이 있다.

“내 안에 또 다른 내가 있다. 몸과 마음이 따로 논다는 게 결정적인 문제다. 내 영혼은 새로운 경험에 여전히 목마르고 받아만 준다면 어디든 뛰어들려 한다. 그런데 몸이 따라 주지 않는다. 안타까운 사실은 최종 결정권을 쥔 게 몸뚱이라는 것이다.” <나이듦에 관하여> 일부 발췌

나이가 들수록, 특히 경제활동을 하지 못할수록 세상에서 소외된 기분을 느낀다. 일평생 열심히 일하고 가정을 꾸려 치열하게 살았는데, 은퇴 이후 갑자기 늘어난 시간을 어떻게 감당할지 모르는 어르신들이 많다. 그래서 매일 같은 시간 공원에 나가 볕을 쬐다 집에 돌아오거나, 동네 사람과 수다를 떨며 무료함을 달랜다. 아주 소수만 취미를 갖고, 공부하거나 여행을 다니며 노년기를 보낼 뿐이다.

한 커뮤니티에 ‘게임의 순기능’ 게시물이 독자들에게 잔잔한 감동을 선사한다. 93세 할아버지와 같이 사는 손자는 할아버지께서 심심할까봐 재미난 것을 선물한다. 소싯적 운전을 좋아하셨던 할아버지의 취향을 고려해, 핸들로 조종하는 자동차 게임 패키지를 드렸다. 할아버지는 매우 기뻐하셨고, 오랜만에 웃음을 되찾으셨다.

거동이 불편해 그동안 좋아하시던 운전을 못 해서 정말 답답했을 거라 생각이 든다. 몸이 다칠 위험이 없는 게임 덕분에, 할아버지는 나이 듦을 잊고 돌아가실 때까지 운전실력을 발휘하며 즐거운 나날을 보냈을 것이다.

이처럼 ‘삶의 의미’는 없던 기력도 다시 찾아주는 힘이 있다. 내가 내 삶을 통제하며 풍요롭게 살고 있다는 사실만 알아도 표정이 밝아지고 생기가 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은 안타깝게도 죽을 때까지 자기 뜻대로 살지 못한 채 후회하다 눈을 감는다. <작은 것의 힘>은 죽기 전 가장 후회하는 것을 5가지로 정리해 설명한다.

1) 남들이 내게 기대하는 삶이 아니라, 나 자신에게 진실한 삶을 살 수 있는 용기를 가졌더라면

2) 그렇게 열심히 일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3) 내 감정을 표현할 용기가 있었으면 좋았을 텐데

4) 친구들과 계속 연락하고 지냈으면 좋았을 텐데

5) 더 행복하게 살아야 했는데

우리는 너무 바쁜 일상에 치여 인생 말년을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당장 눈앞에 주어진 일을 처리하느라 멀리 있는 것을 보지 못한다면, 쓸쓸한 노년기를 보낼지도 모른다.

<작은 것의 힘>은 후회를 줄이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첫째, 더 용감한 태도로 자신에게 진실한 삶을 살라고 끊임없이 격려한다.

매일 자신에게 중요한 것을 떠올려, 안전지대 밖으로 한 걸음씩 나가야 한다. 다른 사람들의 비판이 두려워서 하지 못했던 일을 작게나마 해 보는 것도 좋다. 예를 들면, 연기, 춤, 악기 수업 같은 것을 도전해본다.

둘째, 일하는 목적을 되돌아본다

‘가치 있는 사람이 되려면 이렇게 해야 한다’라는 사회적 시선 때문에 무턱대고 일을 많이 하면 안 된다.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중요한 것을 이루려면 얼만큼의 돈이 필요한지를 먼저 깨닫고 일해야 한다.

셋째, 자신의 감정을 작게나마 솔직히 표현한다

감정을 꾹꾹 억누르고 남들 눈에 안 띄게 덮지 말아야 한다. 처리하지 못한 감정은 ‘한’이 되어 한순간에 폭발하기 때문이다. 매번 감정을 있는 그대로 분출하기보다 조금씩 제대로 ‘표현’하도록 노력해보자..

넷째, 의미 있는 방법으로 인간관계를 맺는다

사랑하는 친구를 곁에 둬야 한다. 이들과 접촉이 부족한 건 하루에 담배 1갑을 피우거나 비만이 되는 것만큼 우리에게 해롭다. 자주 연락을 하며 사람들과 가까이 지내자.

다섯째, 삶에 큰 변화를 안겨 주는 작은 것들을 찾는다

잠깐의 산책, 사랑하는 사람과의 통화나 짧은 만남, 자신만의 시간 갖기 등 삶의 진정한 가치를 드러나게 만드는 행동을 자주 할 필요가 있다.

“고기도 먹어본 사람이 안다.” 속담처럼, 젊을 때부터 행복하게 시간을 보낼 줄 아는 사람이 늙어서도 행복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그러니 더 늦기 전에, 자신만의 방법으로 삶을 의미있게 사는 방법을 찾아보길 바란다.

1) 게임의 순기능.JPG, 웃긴대학 (링크)

2) 이미지 출처: 93세 할아버지 g923를 선물! 30년 넘는 애차 RX7을 게임에서 운전하기!, 유튜브(링크)

3) 책 <나이듦에 관하여> <작은 것의 힘>

Written by HL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