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지날수록 ‘좀 더 어릴 때부터 알았더라면 좋았을 텐데’라는 후회를 하게 된다. 하지만 더 나쁜 것은 그런 감정을 느꼈는데도 그 실행을 당장 하지 않는 나태함이다. 누구나 후회를 한다. 하지만 계속해서 같은 후회를 반복하는 것은 삶을 좀먹게 만든다. 지금부터 나이가 들수록 공감한다는 필수 능력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주도적 선택과 행동

시간이 지날수록 후회와 아쉬움을 남기는 것은 ‘하고 싶었는데 못했던 일’이 아닐까 싶다. 부모님이나 주위 사람들의 기대때문에 했던 선택들은 결과적으로는 강한 후회를 남긴다. 주도적인 선택을 할 수 없는 이유는 그만큼 자신에 대한 믿음이 없기 때문이다.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있는 사람은 비록 실패하더라도 자신이 한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 법이다. 나이 때문에 도전하지 못한다고 말하는 지금이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어릴 때라는 걸 기억해야 한다. 1년이 지난 후에도 같은 고민을 할 것이라면 차라리 해보고 미련을 없애버리는 게 낫다. 주도적인 선택과 행동은 빨리 몸에 지니면 지닐수록 삶을 윤택하게 만든다는 걸 기억하자.

둘째, 몰입

주위를 살펴보면 몰입에 대해 경험을 해본 사람이 그다지 많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몰입이란 단순히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집중하는 것이라고만 표현하기에는 상당히 깊은 수준의 정신 상태라 할 수 있다. 몰입은 재미있는 일을 할 때만 가능한 것이 아니다. 몰입도를 올리는 과정은 답답하고 지루할 수 있다. 하지만 고도의 몰입 상태를 한 번 경험하면 그것만큼 놀라운 경험은 없다고 말하고 싶다. 무언가에 몰입하는 과정은 실력의 임계점을 넘기는 경험을 선사한다. 의식은 저절로 집중되기 어렵기 때문에 살면서 한 번은 어떤 일에 몰입해보는 경험을 반드시 해볼 필요가 있다. 몰입 경험은 그 어떤 게임이나 놀이를 하는 것보다도 짜릿한 경험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다.

셋째, 자기 이해

메타인지는 자신이 무엇을 알고 있는지 아는 상태를 뜻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이 뭘 알고 모르는지 제대로 알고 있다고 ‘착각’한다. 하지만 자기 이해, 메타인지가 낮을수록 자신의 뭘 알아야 하는지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할지 몰라 실력을 올리는 데에 애를 먹게 된다.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 방식을 아는 것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고도의 자기 이해다. 자신의 취약점과 강점이 무엇인지 알아야 그 어떤 전략이 나에게 득이 되는지 아니면 오히려 해가 되는지 구별할 수 있으니 말이다.

참고 :

1) 몰입 flow,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2) 이미지 출처 : 드라마 <허쉬>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