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는 자선 사업을 하는 곳이 아닌 만큼 결과를 내는 사람에게 보상을 줄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고액 연봉을 받는 사람들은 뭐가 다르길래 그런 결과를 내는 걸까? 지금부터 고액 연봉자들의 공통점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장기적 관점을 가졌다.

대부분의 사람이 주어진 일만 하려고 한다. 그래서 제자리에서 맴도는 경우가 많다. 압도적인 차이를 가져오는 사람들은 일단 시작부터가 다르다. 주어진 일을 잘하는 것은 당연하고 장기적 관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한다. 장기적 관점을 가지다 보면 일을 대하는 태도부터가 달라진다. 내 일만 잘한다고 회사는 잘 돌아가지 않는다. 동료를 돕고 집단에 이바지하면 윈윈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는 얘기다. 협업은 1 더하기 1이 아니라 각자 실력이 있는 사람들이 시너지를 내서 11 또는 그 이상을 내는 것을 말한다. 장기적인 관점을 가진 사람은 협업의 중요성을 아는 사람이라는 걸 기억하자.

둘째, 누적효과의 강력함을 알고 있다.

상사가 생각하는 유능함은 업무능력에서만 나오지 않는다. 앞서 말했던 협업은 물론 리더십과 끊임없는 배움도 중요하다. 일을 압도적으로 잘하면서 결과를 내는 사람은 배움에도 끝이 없다. 체계 없이 막무가내로 쌓는 지식이 아니라 목표를 정해서 차근차근 누적효과를 만들어낸다. 무엇이든 배우기만 하는 게 아니라 배움의 과정을 기록으로 남기고 주위 사람들과 나누어 함께 성장하려는 자세도 중요하다는 걸 기억하자.

셋째, 성장 목표가 확실하다.

회사가 개인을 책임져주지는 않는다. 그러니 이들은 자신의 생존력을 끊임없이 갈고닦으며 성장 목표를 확실히 세운다. 시야를 확장하다 보면 더 바빠지기보다 삶이 단순해진다. 목표가 확실한 사람은 불필요한 것을 쳐낼 줄 아는 에센셜리스트라고 보면 된다. 본질에 대해 잘 이해한다면 해야 할 일들에 쫓기지 않게 된다는 것을 기억하자.

참고 :

1) 성장을 꿈꾸는 너에게, 우쥔

2) 이미지 출처 : 드라마 <하이에나>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