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보면 인생에서 정말 많은 사람을 만날 수 있다. 그런 사람들 중에서도 특히 기억나는 사람들이 있을진데, 당신은 저 세가지 유형 중에 누가 가장 기억에 남는가? 개인적으로 두 세번째 유형의 사람들은 어쩌면 잊고 사는것이 더 인생에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저 사람들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더 빨리 잊어버리는게 낫기 때문이다.

하지만 첫 번째 사람은 정말 절대 잊지 말아야 한다. 어려울 때 도움을 준 사람들에겐 그만한 감사를 표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다. 살면서 나에게 정말 도움을 많이 준 사람들이 있지만 우리는 민망하다는 이유로 제대로 감사를 표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정말 도움을 받았다면 반드시 감사를 표하는 습관을 들이자. 사소한 기프티콘도 좋다. 하지만 물질적으로 부담이 되는 경우엔 말로라도 그 덕분에 어떻게 되었는지 항상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는 말을 해주자. 도움을 주었던 사람 역시 그당시에 그만큼 여유가 있었기에, 당신을 도와주는 경우가 많다. 그런 사람들에게 물질적인 감사가 아니라 어쩌면 당신의 변화 모습을 보여주는 게 오히려 더 뜻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당신이 준 도움 덕분에 내가 어떻게 변했고, 지금 이렇게 변해가는 중이다. 이 한 마디로도 도움을 준 사람은 뿌듯함을 느낄 수 있다. 민망하다고, 그 사람은 도와주었으니 당연히 내가 감사하는 걸 알고 있겠지라는 생각으로 퉁치지 말자. 그 한마디 하고 안하고에 따라 그 사람과의 관계 유지 여부가 달려있다.

참고: 트위터 무천도사님 <살면서 잊지말아야 하는 인간 유형 3가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