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에게 온 복도 걷어차는 사람이 있다. 운을 내 마음대로 좌지우지할 수는 없겠지만 조금이라도 이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내 주위를 살필 수는 있지 않을까? 평생 운이 없는 사람의 특징 3가지에 관해 지금부터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모른다.

어떤 일은 다른 일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대표적으로 운동, 언어 공부, 신뢰, 태도 등을 들 수가 있다. 아무리 개인이 가진 재능의 중요성을 말해도 꾸준한 태도와 올바른 마음가짐이 주는 힘을 무시하지는 못한다. 인생이 불공평하게 시작하는 것은 맞지만 그런 와중에도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제대로 알고 실행하는 사람이 결과적으로 웃는 사람이 아닐까 싶다.

둘째, 시간과 신뢰가 돈보다 중요하다는 걸 모른다.

시간은 돈으로도 살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는 하지만 제대로 알고 몸소 실천하는 사람은 드물다. 많은 사람들이 공짜라면 오랜 대기시간에도 불구하고 줄을 선다거나 시간이 걸리는 설문조사에 참여하기도 한다. 시간은 그렇다 치고 신뢰에는 더 야박하다. 작은 약속을 조금 어기는 정도쯤은 ‘친구라면 이해해주겠지’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당신의 삶에 찾아올 수 있는 운을 몰아내는 행동들이다. 아무리 공짜라고 해도 과연 이게 내게 가치 있는 일인지 시간당 내 가치를 계산할 수 있어야 한다. 게다가 회사 상사나 강자와 맺은 약속만 중요시하고 소중하게 생각해야 하는 주위 사람들과의 약속, 특히나 자신과의 약속을 하찮게 여겨오진 않았는지 돌아봐야 한다.

셋째, 반복된 실수를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다. 사람들은 실패할까 봐 새로운 시도를 안 하면서 했던 실수를 반복하는 자신에게는 너그럽다. 이는 상당히 위험한 발상이다. 새로운 도전은 위험하거나 금전적으로 큰 손해가 없는 것이라면 많이 시도해볼수록 좋다. 반대로 반복된 실수는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큰 위기의식을 느껴야 한다. 실수가 반복되면 그것은 실수다. 어쩔 수 없다는 식으로 스스로 관대해져서는 안 된다. 대부분 인생에서는 큰일로 인한 것보다 작은 일들이 쌓이고 쌓여 큰 불운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 사소한 것일수록 잘 살펴봐야 한다. 내가 중요하게 봐야 하는 게 과연 무엇인지 다시 한번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참고 :

1) 인생은 실전이다, 신영준/주언규

2) 이미지 출처 : 드라마 스테이지 2020 <통화권 이탈>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