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 푼이라도 싸게 사고 싶어 한다. 특히 자동차같이 목돈이 들어가는 물건은 섣불리 새것을 사기 망설여진다. 괜히 최신형으로 샀다가 나중에 가격 내려가면 호구 된 기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름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사람들은 중고 사이트를 뒤져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물건을 구매한다. 하지만 좋은 중고를 알아보는 안목이 없으면 질 나쁜 물건을 사들여 돈은 돈대로, 시간은 시간대로 낭비할 위험이 있다.

한 커뮤니티에 ‘중고차 사기 안 당하는 방법’ 게시물이 화제다. 중고차 살 때 매우 도움 되는 꿀팁이다. 매장 방문 전 미리 숙지하길 바란다.

돈을 쉽게 아끼는 방법은 없다. 조금이나마 물건을 저렴하게 사려면 발품을 팔 ‘시간’이 필요하다. 바가지를 쓰지 않기 위해 먼저 중고를 산 지인에게 물어보고, 관련 자료를 따로 찾으며 자세히 알아보고 결정지어야 한다. 이것은 겉으로 보기엔 절약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시간과 돈을 바꾸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게시물에 달린 댓글 중 ‘중고차 사기 안 당하려면 그냥 새거 사세요’ 같이 심리적 고통을 줄이는 대신 돈을 더 지불하는 방법도 있다.

선택은 자신의 몫이다. 시간보다 돈이 중요하다면 가성비를 찾기 위해 발품을 팔면 된다. 반대로 돈보다 시간이 소중하다면 비싼 값을 치러서라도 심리적 압박에서 벗어나면 된다. 결국, 이유 없이 싼 물건은 없다. 저렴한 건 다 나름의 이유가 있다. 그러니 돈을 쓰기 전 자신의 가치관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시간과 돈 중 어디에 무게를 두는지 곰곰이 따져보자. 이렇게 한다면 내적갈등 없이 합리적인 기준으로 후회 없이 새것이든, 중고든 구매할 수 있을 것이다.

1) 중고차 사기 안당하는 방법.JPG, SLRCLUB(링크

Written by HL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