끈기야말로 가장 키우기 힘든 것이라고 사람들이 생각하지 않을까 싶다. 성공한 사람들은 끈기로 어려운 상황도 이겨내었다고 하는데 그 끈기란 건 대체 어떻게 해야 키울 수 있는 걸까? 지금부터 끈기를 빠르게 키우는 구체적인 방법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망하지 않는 전략을 짠다.

끈기는 결국 지속 가능하게 하는 힘이다. 지속할 수 있으려면 망하지 않아야 한다. 몇 번 하다가 그만둔다면 그건 지속 가능하지 않을뿐더러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포기한 게 된다. 그렇다면 망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일단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터무니없는 목표를 잡고 약간 시도하다가 그만두는 사람은 자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정확하게 안다면 할 수 있는 일에서 몰입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몰입이라는 것은 단순히 집중도가 높은 것을 넘어 에너지 소모가 덜한 상태로 높은 효율로 일을 했을 때를 말한다. 새로운 시도를 한다고 해도 100% 새로운 일만 하기보다 지금 하고 있는 일, 해야 하는 일을 어떻게 하면 더 짧은 시간 안에 효율을 올릴 수 있을까를 고민해보자. 그렇게 하면서 효율이 높아지다 보면 그 아낀 시간을 새로운 시도와 공부를 하는 시간에 할애할 수 있다. 그게 망하지 않는 전략을 짜는 방법이다. 경험도 없고 구체적인 큰 그림도 잡히지 않은 일에 100% 올인한다고 해도 작심삼일로 끝난다면 아무것도 남는 게 없다는 걸 기억해야 한다.

둘째, 큰 꿈과 함께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다.

당신이 이미 큰 꿈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삶이 변하지 않았다면 그 이유는 구체적인 계획이 없었기 때문이다. 큰 꿈만 있고 구체적인 행동이 없다면 망할 수밖에 없다. 우리는 지칠 수 있는 인간이다. 그러니 지칠 때도 길잡이별처럼 나를 다시금 일으켜 세워주는 원대한 꿈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다시금 힘을 낼 수 있다. 하지만 이때 원대한 꿈만 있다고 해서 끈기를 유지할 수는 없다. 현재에 몰입해야 한다. 현재에 몰입하기 위해서는 원대한 목표를 잘게 쪼개야 한다. 그 쪼갠 목표를 또 잘게 쪼개서 하루에 할 수 있는 계획으로 만들어야 한다. 그 하루하루가 쌓여서 원대한 목표에 다다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끈기는 단순히 이를 악물고 매일 채찍질하는 삶을 말하는 게 아니다. 현명하게 전략을 잘 짜야 한다는 걸 기억하자.

셋째, 적극적으로 배우며 적용한다.

끈기 있는 사람은 주어진 일만 죽어라 하지 않는다. 어떤 전략이 나에게 적합한지 이리저리 궁리하며 더 나은 방법을 찾아 헤매는 사람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배우며 내 삶에 배운 것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책에서도 배울 수도 있고 멘토에게 배울 수도 있다. 다양한 매체를 통해 우리는 좋은 전략을 어디서든 손쉽게 구할 수 있다. 그러니 정보가 부족하다는 것은 거짓말이다. 오히려 너무 많아 탈이다. 이 많은 정보 속에서 어떤 게 제대로 된 전략인지 구분할 수 있어야 하고 실제 내 삶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적극적인 배움 없이는 끈기도 키울 수 없다. 끈기는 절대 하늘에서 뚝 떨어지거나 태어나서부터 가지고 있는 재능 같은 게 아님을 기억해야 한다.

참고 :

1) 부자의 운, 사이토 히토리

2) 인생은 실전이다, 신영준/주언규

3) 이미지 출처 : 드라마 <블랙독>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