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에게 피로는 항상 달고 다니는 존재로 느껴질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피로를 없애는 것만으로도 삶의 질은 엄청나게 높아진다. 주말에 몰아서 자도 계속해서 피곤한 이유는 피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알지 못해서이다. 온종일 피로에 시달리고 있다면 기억해야 할 3가지에 관해 지금부터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수면 부채
수면 부채(Sleep debt)란 수면 부족과는 달리 이미 갚을 수 없는 상태가 된 것을 말한다. 평일 수면 시간과 주말에 알람 없이 일어나는 수면 시간의 시간 차이가 2시간이 넘는다면 당신도 수면 부채다. 빚이 불어나 상환할 수 없을 정도로 수면 부채가 쌓인 사람은 아무리 주말에 12시간 넘게 자더라도 피로가 가시질 않는다. 수면 부채는 수면의 양과 질이 모두 충분할 때 개선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둘째, 햇빛과 온도
양질의 수면을 위해 햇빛과 온도는 매우 중요하다. 게다가 몸의 항상성에 대한 이해도 깊어야 한다. 평일과 주말의 수면 시간 차이가 크다면 몸은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에너지를 많이 소비할 수밖에 없다. 몸이 익숙해질 틈 없이 계속해서 불규칙하게 잠을 자는 것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주범이다. 양질의 잠을 자려면 밤에 샤워보다는 족욕을 하는 게 좋고 목욕을 한다면 자려는 시각에서 90분 전에는 마치는 게 좋다. 그리고 낮 동안 충분히 햇볕을 쬐기 위해서라도 점심시간에 산책을 일과에 넣는 걸 추천한다.
셋째, 수면 부채를 줄이는 방법
수면 부채를 줄이려면 평일 수면 시간과 주말 수면 시간의 차이를 2시간 이하로 줄이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평일 수면 시간을 늘려 주말 수면시간과의 갭을 줄이는 것은 보통 3~6개월 정도가 걸린다고 한다. 이때 운동도 함께한다면 수면의 질이 더 빨리 좋아진다. 주말과 평일 수면 시간이 일정하게 유지된다면 아침에 일어나는 것도 훨씬 수월해진다. 수면이 부족하면 우울증 발병 위험이 3배가 증가하고 면역력도 떨어지게 된다. 그러니 지금부터라도 얼른 수면 부채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참고 :
1) (스탠퍼드 교수가 가르쳐주는) 숙면의 모든 것, 니시노 세이지
2) 이미지 출처 : 드라마 <여신강림>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