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건강한 사람은 힘든 위기가 닥쳐도 잘 극복한다. 누구에게나 힘든 순간은 찾아온다. 그럴 때를 대비해서라도 건강한 멘탈을 유지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 지금부터 정신이 건강한 사람들이 놓치지 않는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중요한 것만 남긴다.

마음이 건강해지려면 일단 생각을 복잡하게 만드는 요소들을 쳐낼 줄 알아야 한다. 함부로 말하는 사람은 멀리하고 비생산적인 관계도 줄인다. 주변에 휘둘리지 않고 가치 중심의 판단을 할 수 있으려면 불필요한 것과 중요한 것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남을 의식해서 산 물건이 아닌 자신의 만족과 내면에 귀 기울인 소비생활이 단순한 삶의 첫 시작이 아닐까 싶다.

둘째, 생각에 매몰되지 않고 현재를 산다.

정신이 건강하다는 것은 괜한 걱정에서 벗어나 현재를 산다는 것과도 같다. 과거의 부정적인 후회,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에서 벗어나 현실에 충실하고 몰입해야 한다. 부정적인 생각을 비우면 생산성이 높아지고 현재에 더 몰입할 수 있게 된다. 생각이 많아졌다면 운동을 통해 생각을 비울 수도 있고, 걱정거리는 글로 써보며 객관적으로 다시 바라볼 수도 있다.

셋째, 자신을 믿는다.

무언가 해낸 게 있어야지만 자신을 사랑하고 믿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남의 평가에 신경 쓰다 보면 자신의 본모습을 잃어버리기 쉽다. 아주 작은 성공을 조금씩 쌓아가다 보면 자신에 대한 신뢰가 생긴다. 어떤 상황에서도 나와의 약속은 지킨다는 그 단단한 마음이 어려운 시간 속에서도 자신을 잘 다독이며 이겨낼 힘을 만들어준다는 것을 기억하자.

참고 :

1) 가장 단순한 것의 힘, 탁진현

2) 이미지 출처 : 드라마 <사랑의 온도>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