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늦었단다. 새로운 걸 시작하기엔 이미 늦었다고 아우성이다. “제가 n 살인데 OO 하기 너무 늦었나요?” 커뮤니티에 자주 등장하는 주제다. 주변에서도 심심찮게 들리는 고민이다. 무슨 주제를 대도 나이 때문에 못 하겠다고 말한다.

이 게시물도 마찬가지다. 작성자 나이는 겨우 서른이다. 그래도 작성자는 20대에 다양한 경험을 쌓은 케이스라 나은 편이다. 조금만 눈을 돌리면 각자의 사정으로 인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 사람들이 수두룩하다.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은 ‘나는 해 낼 수 없다’고 여기는 태도를 ‘제한적 믿음’이라 부른다. 책에 따르면, 제한적 믿음은 미래를 속이는 현재의 오해일 뿐이라 말한다. 덧붙여, 누구나 스스로 인정하는 것보다 더 큰 힘이 있다는 사실을 믿을 것을 강조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제한적 믿음’에서 빠져나올 수 있을까?

1) 제한적 믿음을 인식한다

‘나에게는 환경을 바꿀 힘이 없다.’ ‘나에게는 환경을 바꿀 자원이 부족하다.’ 같은 믿음이 어디서 왔는지 알아야 한다. 이런 믿음은 흔히 과거 경험, 미디어, 주변 인간관계에서 비롯된 경우가 다수다. 하지만 이런 믿음은 그저 의견일 뿐, 사실이 아니라는 걸 기억해야 한다.

2) 믿음을 기록한다

평소 갖고 있던 제한적 믿음을 적어보자. ‘난 경험이 부족해, 난 그 일에 적합한 경험을 못 해봤어, 난 끝까지 해 본 적 없어, 난 뭘 해도 안 돼, 난 돈 버는 데 소질이 없어’ 같이 솔직히 메모장에 작성해보자. 생각만 하는 것보다 글로 직접 써 보면 문제를 정확히 인지할 수 있다.

3) 믿음을 검토하라

현재 어떤 믿음이 자신을 지배하는지 객관적으로 평가해본다. 그 믿음은 내가 원하는 결과를 성취할 수 있게 하는지, 아니면 성취하지 못하게 방해하는지 판단을 내려보자.

4) 믿음을 수정하라

사고의 방향을 강점의 방향으로 확 돌려야 한다. 가령, 나이 때문에 재취업하기 힘들다는 ‘제한적 믿음’이 있다고 치자. 관점만 바꾸면 나이는 강점이 될 수 있다. 나이가 많으면 경험을, 반대로 나이가 어리면 열정을 강점으로 내세울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자. 지금 단점이 잘 개발한다면 장점이 될 수 있다.

5) 새로운 믿음으로 다시 무장하라

‘할 수 없다’는 낡은 믿음이 떠오를 때마다 거부하거나 새로운 믿음으로 다시 바라보자. ‘나는 준비만 하면 언제든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다’라는 사고방식을 진실처럼 받아들여야 한다. 이렇게 하면 할수록 우리의 경험은 새로 고친 기대와 점점 더 가까워질 것이다.

혹시라도 ‘나는 나이가 많아 할 수 없다’는 제한적 믿음을 갖고 있는지 되돌아보자. 우리는 충분히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자질을 모두 갖추고 있다. 다만 스스로가 그것을 발견하지 못한 것뿐이다. 그러니 너무 기죽지 말자. 매일 최선을 다하며 살다 보면 언젠간 원하던 기회를 잡는 날이 오게 될 테니 말이다.

1) 30살에 뭘 할 수 있을까요?, 네이트판 (링크)

2) 이미지 출처: 사랑의 온도,SBS

3) 책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법>

Written by HL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