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에 ‘살다보면 얻는 인생 인사이트’라는 글이 올라왔다. 개인적으로 공감가는 내용들도 많고 고개를 갸우뚱하는 것도 많다. 사실 이 글의 내용보다는 이런 글을 적는 행동 자체에 대해서 인사이트를 얻었다. 누구든 살다 보면 인생에서 깨달음을 얻곤 하는데 이를 기록하는 사람이 드물기 때문이다.

누구나 깨달음을 얻지만 보통 그 깨달음을 적는 사람은 드물다. 그나마 일기를 쓰는 사람정도 만이 그날 하루에 있었던 일들을 복기하며 이런 내용들을 적곤한다. 하지만 이렇게 기록을 하고 안하고는 인생에서 큰 차이를 불러온다. 특히 같은 실수를 여러번 반복하는 사람이라면 더욱더 이런 자신만의 기록을 적어두어야한다.

머리로만 실수를 통해 깨달은 것을 기억하려고 노력하다보면 이상하게도 같은 상황에서 똑같은 실수를 하곤 한다. 사고 회로가 제대로 바뀌지 않았기 때문이다. 성공한 투자자들을 보면 자신의 사고 회로를 복기하고 그 상황에서 이 판단을 왜했는지 적어놓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는 일상생활에서도 크게 도움이 된다.

인생을 살다가 어떤 실수를 하게되거나 혹은 깨달음을 얻었던 일들이 있다면 한번 그에 대해 상세히 글로 적어보자. 페이스북도 좋고 인스타그램도 좋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경우 가끔씩 1년 전 나의 글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는데, 1년 전에 작성한 글들을 보면 어느 순간 다르게 보이는 게 분명 있을 것이다.

기록을 생활화하자. 적지 않으면 잊어버리게 된다. 생각은 기록해야 쌓인다.

참고 <30살 되면 느낄 수 있는 것들>, 뽐뿌
썸네일 이미지 출처 : 삼시세끼, tv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