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사랑 중에 가장 순수한 사랑은 팬심일지도 모른다. 뚜렷한 연결점 없이도 애정 하는 누군가의 행복한 모습에 덩달아 행복해지는 신기한 마음인 것이다. 김이나 작사가는 입덕도 이성과 사랑에 빠지는 것과 다름없으며 좋아하는 포인트들을 발견할 때마다 미치는 감정이 든다고 말했다. 자기 일을 잘하는 것보다 정말 기분이 좋아 보일 때 더 행복을 느낀다고 말하기도 했다. 누구를 좋아하느냐에 따라 꿈의 방향이 정해지기도 한다. 스타의 영향력은 개인에게 어떤 의미가 될지 정말 알 수 없는 것이다. 대부분 유명인은 그들만의 매력과 강점이 있다. 사람들은 매력적인 사람에게 끌리고 호의를 가진다. 일상에서도 사회적으로 매력적인 사람이 주목받는다. 애정의 깊이를 결정하는 요소와 매력이 작동하는 방식을 더 알아보자.

1) 동일시

일반적 관점에서 스타는 대중의 시선을 끌고 팬이 있으며 상업적 가치를 가진 유명 인사를 말한다. 동시대를 사는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지고 영향을 주는 사람이다. 영향력은 스타의 자산으로 대중의 마음에서 형성되는 힘이다. 사람들은 대부분 스타와 개인적인 접점을 가지지는 못한다. 팬은 온라인으로 일상적인 접촉을 지속하고 사회화를 경험하며 결핍된 욕구를 채우거나 심리적 위로를 얻기도 한다. 스타의 이미지에 반응해 자신의 태도와 가치를 재구성하기도 한다. 스타의 모습을 자신과 동일시하며 애정을 강화하는 것이다. 스타 동일시는 정서적 이익과 관련 있다. 준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대중이 스타를 친근하게 여길 때 개발될 수 있다.

2) 팬덤 경제

대중은 스타의 외모와 행동 같은 속성들을 따라 한다. 열정적인 팬은 단순히 스타를 좋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관련 콘텐츠를 생산해 스타의 신뢰와 매력을 높이기도 한다. 앨범과 음원 구매와 공연까지 적극적으로 소비하며 팬덤 경제를 형성한다. 소비자 구매율을 높이고 제품이나 브랜드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자발적으로 시간과 돈을 들여 추구하는 수용자 중심의 집단이라 할 수 있다. 스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적극적으로 애정을 표현하며 자신의 취향을 다른 문화와 구분하기도 한다. 같은 취향과 의식을 공유한 사람들과 감정적 유대를 나누기도 한다.

3) 매력이 중요한 이유

매력 자본의 범위는 넓다. 시기마다 주목받는 면은 다를 수 있고 아름다움의 기준이나 평가도 문화나 시대마다 다르다. 개인의 취향에 달려 있기도 하다. 자신에게 어울리는 선택으로 자신의 강점을 돋보일 줄 아는 사람은 어디서나 가치를 인정받는다. 지금 사회에서 매력 자본은 중요한 개인적 자산이 된다. 매력 자본은 신체적 매력과 사회적 매력이 있으며 독립적이며 예측할 수 없다. 높은 수준의 경제적, 문화적, 사회적 자본과 관련할 때 가치는 더 높아진다. 매력적인 사람은 후광효과로 다른 면에서 유능해 보일 가능성이 크고 너그러운 대우를 받는다. 같은 상황에서 더 따뜻한 반응을 얻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에 유리하다. 더 호의적인 환경에서 매력 자본을 키우기 수월해진다.

4) 사회적 기술

카리스마 리더십은 느슨하게 확장됐다. 이제는 긍정적인 성격과 사회적 기술을 갖춘 사람들이 부드러운 매력으로 추종자나 팬, 모방자와 유권자의 지지를 얻어내기도 한다. 건강하고 생기 있는 모습으로 다른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다. 정중하고 재치 있는 태도를 지닌 사람들은 서툴고 사회적으로 불안정한 사람들보다 갈등을 피하는 데 유리하다. 자신의 감정을 잘 관리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도 잘 읽는다. 세련된 매너와 차분한 사회적 기술이 아름다운 외모보다 더 중요하고 높은 가치를 지니기도 한다. 자신의 매력을 최대한 활용하려는 사람에게 사회적 기술은 더욱 중요하다.

5) 미소의 힘

미소는 거의 모든 사람을 매력 있게 만든다. 효과도 좋다. 미소를 감정노동으로 여겨 부담을 느끼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 어떤 직종이든 미소 지을 때 큰 문제 없이 좋은 성과가 나타난다. 가끔 너무 자주 미소를 보이면 쉬운 사람으로 보일까 걱정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런 인상은 태도나 발언, 결정 같은 다른 면모로 드러나는 것이다. 먼저 미소를 보이는 것만으로도 매력을 높일 수 있다. 미소는 다른 사람을 받아들이는 보편적인 신호다. 간단하면서 결정적인 사회적 기술로 누구든 발전시킬 수 있다. 매력 자본에 대한 관점은 누구나 다를 수 있고 개인의 선택에 달려 있다.

참고

1) 고막 메이트 Ep.1, 방언니 SBS (링크)

2) 작사가 김이나가 말하는 팬심, 인스티즈 (링크)

3) 책 <스타와 팬>

4) 책 <매력 자본>

5) 이미지 출처: 도도솔솔라라솔, KBS (링크)

Written by LA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