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 이야기는 번아웃을 겪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만한 이야기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번아웃을 겪는다. 도대체 이 번아웃을 벗어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하는걸까? 개인적으로 이 번아웃은 체력 그리고 멘탈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당신의 정신력과 체력을 수치화 할 수 있는가? 사람의 체력과 정신력은 한계가 정해져있다. 그런데 이를 마치 무한한 것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 체력과 정신력을 늘리는 건 아주 어렵고, 또 타고나는 부분이 많기에 이를 극복하기 보다는 자신이 어떤 타입의 인간인지 아는 것이 먼저이고, 그다음에 알맞은 전략을 세워야 한다.
특히 체력같은 경우엔 어느정도 운동으로 극복할 수 있지만 멘탈적인 측면은 그렇지 않다. 멘탈은 강화되는 것이 아니다. 힘든 일을 겪다보면 무뎌지는 것이지, 강화된 게 아니다. 사람마다 타고나는 것이 다르기에 자신의 멘탈이 약하다고 생각된다면 내가 해보았을 때 기분이 좋지 않았던 일들은 최대한 피해야 한다.
그래서 정신력과 체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먼저 내 체력이 어느 정도인지, 어떨 때 멘탈이 깨지는지 파악하고, 그다음에 이에 알맞은 전략을 세우자. 누구나 체력이 좋고 멘탈이 좋을 수는 없다. 위 글처럼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번아웃에 빠지지 않으려면 미리미리 관리해야 한다.
참고 트위터 <rokanarutari>
썸네일 이미지 출처 : 드라마 ‘나의 아저씨’ tv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