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만큼 쉽지 않은 게 있을까 싶다. 하지만 그렇다고 아예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지금부터 사람의 마음을 얻기 위해 알아두면 좋을 3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첫째, 잘 보이려 하지 말고 배려가 먼저다.

상대방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 흔히 잘 보이려고 노력하곤 한다. 하지만 아무리 멋진 말을 하고 호감을 표시해도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영향을 줄 수 없다. 오히려 뻔하다거나 가식적으로 느껴져서 역효과를 줄 수도 있다. 그리고 잘 보이기 위한 보여주기식 배려는 티가 날 수밖에 없다. 상대가 원하는 게 아니라 내가 생각하는 호의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잘 보이려고 하기보다 배려가 먼저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배려로 상대방으로부터 긍정적인 마음을 이끌어내야 한다. 진심으로 하는 배려는 상대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한다는 것 또한 잊지 말아야 한다. 기본적인 것을 지키고 상대방을 진심으로 배려하는 것만으로도 신뢰는 쌓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둘째, 상대의 잘못을 신속하게 바로잡으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흔히 잘못된 것을 보면 즉각적으로 바로 잡으려고 반응한다. 하지만 이는 나쁜 의도가 아니었어도 상대방의 자존심을 건드리는 실수가 되기도 한다. 옳은 나 자신만을 내세우면서 과시하고 잘 보이려고 하다 보면 흔히 생기는 실수다. 나를 내세우는 것보다 상대가 말하게 하는 게 신뢰를 쌓는 순간에는 더 중요하다. 나도 언제든 잘못 말할 수 있고 틀릴 수 있음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셋째, 차이를 좁힌다.

서로 다른 개인이기에 의견이나 관점 차이는 생길 수밖에 없다. 이때 서로의 차이에 대해서 집중하기보다 새롭게 연관된 점을 찾고 공감하면 긍정적인 대화가 이어질 수 있다.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있더라도 그 모습이 상대방의 전부가 아닐 수 있고 사람의 생각도 늘 달라질 수 있다.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 두 가지만 보고 빠르게 판단하기보다 상황을 차분히 바라보면서 차이를 조금씩 좁힐 수 있어야 한다. 대화를 통한 설득을 통해 차이를 없애려고 하지말고 상대에 대한 관심이 그 간극을 좁힌다는 것을 기억하자.

참고 :

1) 사람들이 나를 신뢰하게 만드는 7가지 비결, 존 더글라스

2) 이미지 출처 : 드라마 <이의 있습니다>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