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 없이 자리에 있는 사람과 일하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안타깝게도 여전히 성과보다 아부와 친분을 더 보는 회사가 있다. 근거 없는 무리한 친인척 인사를 감행하거나 조금이라도 배울 것이 없는 회사 같다면 떠나는 것이 나을 수 있다. 일할 가치가 있는 곳에서 업무능력과 성과를 높이는 노력을 할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일하면서 진짜 성장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1) 첫 직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

처음 직장은 더 받고 덜 받는 건 큰 차이가 없다. 돈보다 발전 기회가 있는 곳이 도움이 된다. 당장 돈을 더 주더라도 인재 양성에 소홀한 곳이면 성장이 상대적으로 더딜 수 있다. 좋은 업무 습관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단시간에 산업 전체를 파악할 수 있는 곳이면 좋다. 자신 역시 능력 향상을 위한 노력에 충실해야 한다. 개인의 상태와 생활환경도 중요하다. 배울 수 없는 곳에서 나쁜 업무 습관이 들면 오히려 발전을 막을 수 있다. 자신의 진짜 가치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2) 성장 목표가 중요한 이유

성장을 기준으로 하면 이직을 해도 얼마든지 발전할 수 있다. 다른 사람과 원활히 소통하고 협력하려면 다양한 지식과 자원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제대로 된 목표로 계속 공부해나가야 한다. 다른 기술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외부 감각이나 지식이 부족해지고 현실성이 떨어질 수 있다. 나와 다른 생각도 합리적인 의견을 찾고 깊이 이해하려고 하면 세상에 대한 시야를 확장할 수 있다. 성장을 위한 노력이 지금의 나를 뛰어넘는 유일한 방법이다.

3) 성장하지 못하는 사람의 특징

어느 분야든 눈앞의 일 처리만 하느라 큰 그림을 보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다른 지시가 없어도 관련 분야의 기본 지식과 전반적인 상황과 흐름을 알려고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일을 열심히 하고 전문성이 생겨도 더 나아가지 못한다. 주어진 일을 문제없이 해냈다고 생각해도 멀리서 보면 자신이 했던 생각과 접근이 잘못이었던 경우도 많다. 성과 없이 바쁘기만 하고 중요하고 복잡한 업무는 피하려 하는 거짓 노동도 경계해야 한다. 업무를 대하는 태도를 냉정하게 돌아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4) 성장 이정표

물리학자 란다우가 발명한 전문가 분류 기준에 따르면 전문가를 다섯 단계로 나눌 수 있다. 5급은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주어진 업무를 무리 없이 수행하는 사람이다. 4급은 다른 사람을 지도하고 이끌어 영향력 있는 업무를 완성하는 사람이다. 3급은 독립적으로 제품을 설계하고 실현해 시장에 성공을 거둔 사람이다. 2급은 다른 사람이 개발하지 못한 제품을 개발하는 사람이다. 1급은 새로운 산업을 개발할 수 있는 사람이다. 단계마다 요구하는 능력이 많아진다. 현재 자신의 역량을 알고 성장을 위한 이정표로 삼으면 좋을 것이다.

5) 자신만의 출발선

상사가 생각하는 유능함은 업무능력만 말하는 것이 아니다.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사람들은 기회가 부족하다고 하지만 관리자가 보기에는 똑똑하고 유연하고 유능한 인재가 부족한 게 사실이다. 현재 이런 조건에 전혀 못 미치는 사람이더라도 누구나 자신만의 출발선이 있을 것이다. 예전의 나와 비교하든 나와 비슷한 조건의 사람과 비교하든 중요한 건 시간을 들였다면 반드시 더 성장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성장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한다면 기회는 있다.

6) 장기적 관점

주목받지 못해도 묵묵히 견디며 나아가는 강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진정한 직업 발전에 목표를 두면 부정적인 감정 소모를 덜 하고 일에 대한 책임감도 커진다. 어떤 일이든 2-3년을 기준으로 생각하면 일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진다. 주어진 업무 목표 달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동료를 돕고 집단에 기여해야 한다. 교류도 중요하다. 소통이 없으면 일을 우선 끝내는 것 같아도 수습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들 수 있다. 자신이 떠나면 어떤 것이 남을지 생각하며 일할 수 있어야 한다.

7) 누적효과

글래드웰이 말한 1만 시간은 단순 노력과 반복이 아니다. 시간을 채우는 방식이 중요하다. 그저 실패만 반복해서는 발전할 수 없다. 1만 시간의 노력은 누적효과가 있어야 한다. 이전의 노력을 바탕으로 다음 노력이 이루어져야 하고 실패에서 배울 점을 찾는 게 중요하다. 목표가 너무 낮아서도 안 된다. 체계 없이 막무가내로 쌓는 지식은 조금만 문제가 달라져도 소용이 없어진다. 비전을 정하고 간단한 일부터 시작해 여러 기술에 능숙해지면 단계별 경로를 정해 난이도에 따라 실현 가능한 전략을 세워야 한다. 목표와 실행과 최종 결과는 다를 수 있으므로 무엇이든 과정을 기록으로 남겨두면 좋다.

참고

1) 사표 썼다, 개드립 (링크)

2) 책 <성장을 꿈꾸는 너에게>

3) 이미지 출처: WWW, tvN (링크)

Written by LA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