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흔히 약점이 자신의 발목을 잡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니 장점만 신경 쓰고 갈고 닦으면 된다고 강조한다. 그런데 오히려 걸림돌이라고 생각했던 자신의 약점이 최고의 무기가 되는 경우도 많다. 위에 언급된 스페인 배우 역시 그렇고 아마존과 우사인 볼트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아마존은 블랙프라이데이에 몰릴 엄청난 유입자에 대비해 많은 서버를 구축해놓고 있었다. 하지만 비시즌에는 쓸모가 없다는 점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었다. 그러던 와중에 이 많은 서버를 다른 기업들에 조금씩 떼어주며 임대하는 건 어떻냐는 아이디어가 아마존의 AWS(Amazon Web Service)를 탄생시켰다. 이 서비스는 현재 아마존의 매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효자 서비스다.

척추측만증은 육상선수에게는 치명적인 약점이다. 건강 때문에 달리기를 포기하는 건 어떻겠냐는 주위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우사인 볼트는 다른 전략을 짠다. 자신의 선천적인 척추측만증때문에 허벅지에 무리가 간다면 ‘그 고통을 버텨낼 정도의 허벅지 고강도 훈련을 하자’고 말이다. 놀라운 점은 그 훈련으로 척추측만증으로부터 오는 고통을 버틸 수 있게 되자 비정상적인 골반 움직임이 오히려 그의 보폭을 늘려주었고 이게 기록단축에 결정적인 장점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단점을 숨기거나 없애려고 하는 게 아니라 단점을 마주 보고 다시 보고 제대로 된 전략을 짜보는 건 어떨까? 나의 약점이 다른 사람은 엄두도 못 낼 엄청난 강점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수 있다. 약점은 나의 최고의 강점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절대 잊지 말자.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한 노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자신을 마주보려고 하지 않는 이에게 보상과 기회는 절대 오지 않는다.

참고 :

1) 자신의 장애를 개성으로 만든 배우.jpg, 웃긴 대학 (링크)

2) 단점이 오히려 최고의 무기가 될 수 있는 이유 [아마존, 우사인 볼트], 유튜브 체인지그라운드 (링크)

Written by 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