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로 반성하게 만드는 사연이다. 가게를 갖겠다는 목표 하나로 추울 때나 더울 때나 꾸준히 김밥을 팔러 가시는 것 자체가 존경스럽다. 또한 무턱대고 창업하기보다 충분한 경험을 쌓은 뒤 가게를 오픈하겠다는 계획도 꼼꼼히 세우는 모습도 대단하다. 대부분 철저한 조사 없이 열정 하나로 자영업 시작하다 1년도 안 돼 문 닫는 경우가 많은데, 이분은 그동안 신중히 고민하고 틈틈이 내공을 쌓은 덕에 잘 되실 것 같다. 잘 되셨으면 좋겠다.

자영업이든 다른 일이든 목표를 향해 가는 여정은 순탄치 않다. 따가운 눈총을 받고, 어처구니없는 실수도 저지른다. 경험이 부족해 시간과 돈을 낭비하는 경우도 있다. 책 <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 에 따르면, 자신의 가능성을 세상에 펼치고 싶다면 목표를 향한 성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덧붙여, 꾸준히 나아가려면 삶의 목적을 발견해야 하고, 자기 인식을 높이고, 도움 되는 사람을 만나기 위해 발품을 팔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군분투해야 하며 정신을 성숙하게 만들기 위해 지속해서 공부해야 한다고 언급한다.

앞서 언급한 책을 참고해, 목표 달성을 위한 3가지 태도를 정리해봤다.

첫째, 간단한 것부터 시작한다

사람들이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이유는 ‘한꺼번에 너무 많은 것을 하려는 것’이다. 목표를 달성하려면 쉬운 목표부터 시작해 점점 어려운 목표로 나아가야 한다. 처음부터 능력과 맞지 않은 과제를 부여하지 말자. 먼저 기본을 익히자, 그런 다음 그것을 하루도 빼먹지 않고 지속해서 실천하자. 매일 작은 원칙을 꾸준히 지키다 보면 점점 커다란 성취를 맛보게 된다. 성공은 큰 행운이 아니다. 단순하고 점진적인 성장에서 이루어진다.

둘째, 인내한다

내가 이루고 싶은 목표는 예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린다. 조급함을 버리고 하루하루 집중하는 게 중요하다. ‘인내는 미덕의 탈을 쓴 작은 절망’이라는 격언처럼,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은 기대보다 복잡하다. 하지만 처음에 인내하는 습관을 기르면 어렵다가도 점점 쉬워진다. 가시적인 결과가 나타나지 않아도 포기하면 안 된다. 보통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을 얻으려면 오랫동안 수고가 필요한 법이다. 세계 최고들은 하나같이 인내와 끈기로 무장되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셋째, 과정을 소중히 여긴다

목표 달성에 가장 큰 도움을 주는 것은 성장 과정도 소중히 여기고 즐길 줄 아는 태도다. 어차피 목표로 가는 과정은 지루하다. 이왕이면 이 길을 즐겁게 가는 게 낫다. 때로는 두려움과 실패를 맛보지만, 회피해서는 안 된다. 대신 패배를 똑바로 받아들이며 잘못한 부분은 반성하고, 다시 나아가야 한다. 실패는 언제나 유익한 교훈을 준다. 대담함도 심어준다. 결국, 목표 달성 과정을 소중히 여겨야 생각지도 못한 발전을 이루게 된다.

누구나 목표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자신의 특성을 알지 못해 시작조차 못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실패와 두려움 때문에 나아가지 못한다. 하지만 목표는 아무 때나 생기는 게 아니라는 걸 명심하자. 지금 마음속에 품은 목표가 있다면 될 수 있는 한 빨리 시작해야 한다. 망설이다 보면 성장할 기회를 놓칠 수 있다. 그러니 앞서 언급한 세 가지 조언을 기억해 목표 성취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참고

1) 이미지 출처: 출근길 지하철역 앞에서 김밥 파는 33살 – 자영업 인생극장, 30대 자영업자 이야기 유튜브 (링크)

2) 책 <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

Written by HL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