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은 자신의 능력을 스스로 증명하면서 성취하는 것이다. 그러나 부모의 소득과 자산의 영향을 완전히 무시할 수는 없다. 현실적인 환경 차이는 소비 너머까지 만들어진다. 빈곤층에서 자란 한 투자 은행가는 최고 출신 배경의 동료들과 일하며 경제적으로 여유로워졌음에도 그들과 좁힐 수 없는 차이를 경험했다. 동료들과 함께 간 겨울 여행에서 모두 능숙하게 긴 슬로프를 달릴 때 자신은 초보자 코스를 겨우 내려와야 했던 것이다. 스키 장비는 이제 얼마든지 마련하지만 스키 실력은 단번에 능숙해질 수 없었다. 이런 미묘한 차이는 흐려질 수 있어도 완전히 사라질 수는 없다.

하지만 이러한 경제적 장점이 그저 욕구를 채우는 수단에 그치면, 차라리 돈이 없는 것만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오히려 풍족한 생활에 성공을 향한 절박함이 사라지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많은 돈이 장점이 되는 진짜 이유와 이를 통해 기회를 확장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1) 느긋한 태도

돈에서 생기는 여유는 마음의 여유를 말한다. 느긋한 태도는 어떤 일이 생겨도 대처하고 해결할 수 있다는 마음을 가지게 한다. 재정적 안전은 자신감을 가지면서 이기적이지 않은 태도와 여유로운 마음을 지니도록 돕는다. 자연스러운 여유에서 생기는 자유는 물질적 풍요에서 생기는 안락과 같다. 무시당할까 걱정하는 피해의식이나 강박, 조급함을 가지지 않아도 된다.

2) 경기력

여유롭지 못한 사람은 주로 생계유지에 돈을 쓴다. 부유하면 교육, 미용, 휴식, 건강, 관리와 편의에 투자할 수 있다. 잘 조성된 학습 환경과 개별적 지원은 좋은 성적을 내기 쉽게 만든다. 국내외 많은 경험이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유연성을 기르도록 한다. 어휘선택이나 대화 주제도 풍부해지고 역량이 강화되며 대화에 힘이 생기게 된다. 활용 가능한 자원의 범위가 더 확장된다.

3) 경험의 선순환

넉넉한 돈은 심리자본을 강화한다. 든든한 안전망이 있어서 인생이 두렵지 않고 만족스러울 수 있다. 추가 교육에 소비된 돈은 지식 자본을 강화한다. 독서, 전시회 관람, 여행에 소비된 돈은 지식 자본을 늘린다. 서로를 초대하고 만나며 사회자본이 늘어난다. 좋은 옷을 사고 휴양을 다녀오면 경제 자본이 신체 자본으로 바뀐다. 먼저 경험한 것들이 다시 다른 매력과 능력과 더 깊이 있는 경험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4) 문화 자본이 중요한 이유

문화와 교양의 기회는 불평등하게 분배된다. 이런 것은 부분적으로만 돈으로 상쇄된다. 진정한 의미의 예술 이해와 깊은 취미는 단기간에 따라잡을 수 없는 것이다. 오래전부터 잘 훈련된 취향과 감각에서 오는 통찰이 달라진다. 시간이 쌓이면서 접근법은 더욱 정교해진다. 스포츠나 악기 무엇이든 어릴 때부터 해온 것이라면 더 능숙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깊은 안목과 문화적 노련함은 단번에 쉽게 모방할 수 없는 것이다.

5) 책

문화 자본과 관련된 감각은 적은 비용으로도 확장할 수 있다. 바로 경제, 문화, 정치, 고품격 디자인의 스타일을 다루는 도서와 잡지를 활용하는 것이다. 사물화된 문화 자본으로도 세계관이 넓어지고 레퍼토리가 다양해질 수 있다. 적합한 언어와 지식이 내면화되면서 자신의 새로운 문화 자본이 될 수 있다. 온라인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접하고 활용할 기회가 많아졌다. 모든 깊이를 다루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어도 관심만 있다면 훨씬 수월하게 문화적 소양을 넓혀갈 수 있다.

참고

1) 책 <아비투스>

2) 이미지 출처 : 영화 <기생충>

Written by LA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