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잠을 잘 잔다

2017년에 이루어진 한 연구에서 신혼부부 다수에게 결혼 생활에 관련된 질문을 했을 때 수면시간이 부족한 부부가 훨씬 부정적으로 평가했다고 한다. 화가 났다면 피곤한 상태에서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풀려고 하기보다 일단 쉬고 잠을 잔 뒤에 이야기하면 더 이성적으로 합리적인 대화가 가능해진다.

2) 잘 먹는다

밥을 먹지 않은 상태라면 싸움을 미루는 것이 낫다. 세계에서 가장 돈 잘 버는 여성 중 한 명인 셰릴 샌드버그는 페이스북을 경영하는 방식으로 회의 전 사람들이 배부르게 먹었는지 먼저 확인한다고 한다. 배고픈 상태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 말라는 것이다. 당연한 듯해도 의외로 간과하기 쉬운 부분일 수 있다.

3) 운전할 때 싸우지 않는다

차 안은 서로의 얼굴을 보지 않아도 되므로 민감한 얘기를 나누기 적당한 곳이기도 하다. 그러나 싸우거나 감정적인 문제 해결에는 좋지 않다. 한 사람은 운전하느라 뇌의 상당 부분을 사용하고 있는데 싸우게 되면 정신적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게 된다. 운전하느라 상대의 얼굴을 볼 수조차 없다. 우리 뇌의 편도체는 사람의 얼굴 옆면을 볼 때 훨씬 더 빠르게 두려움을 인지하게 된다.

4) 문자와 전화로 싸우지 않는다

전화로 싸우면 주변 상황을 잘 인식할 수 없다. 문자도 사람의 의도와 어조, 태도, 이모티콘을 오해하기 쉽다. 마주 보고 자신의 말과 상대의 기분을 파악하면서 얼굴을 보고 싸우는 편이 낫다.

5) 데이트할 때 싸우지 않는다

데이트할 때는 문제를 미뤄두고 언쟁을 벌이지 않는 것이 낫다. 데이트하는 순간에는 함께하는 좋은 시간에 집중하고 즐거운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일들은 잊고 서로의 빛나는 모습을 떠올릴 시간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6) 아이 앞에서 잘 싸우는 법

규칙에 따라서 공정하게 싸우고 서로 상처 주지 않는다면 아이 앞에서도 싸우는 모습을 보여도 괜찮다. 서로의 생각 차이를 조율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은 좋다. 그러나 문제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감정 문제로 번지거나 싸움의 강도가 커지는 경우를 주의해야 한다. 이혼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은 싸움이 유익한 결과를 만드는 것을 본 적이 없어서 다시 이혼할 확률이 높다고 한다. 일관성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며 해결 과정까지 보일 수 있어야 한다. 문제가 더 커질 것 같으면 자리를 피하는 것이 낫다.

7) 사과를 잘 한다

문제 해결에 사과는 필수다. 그러나 진짜 필요한 상황과 사람에게 제대로 전달되기 힘든 것이기도 하다. 부정적인 심리 상태에 오래 머물고 부정적인 경험을 더 오래 기억할수록 장기기억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문제를 해결하려면 잘못을 인정하고 늦지 않게 사과할 수 있어야 한다. 사과해서 나쁠 건 없다. 입씨름을 이어가는 것보다 빠르게 사과하는 편이 낫다. 상황을 무마하려는 것이 아닌 잘못한 부분을 정확히 알고 변명없이 인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 뒤 스킨십으로 화해하는 방법도 있다.

8) 기다린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신이 신뢰하는 사람을 더 쉽게 용서한다고 한다. 사과한 뒤에는 문제가 됐던 행동을 반복하지 않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다시 신뢰를 쌓고 경계심이 누그러질 수 있도록 행동할 할 수 있어야 한다. 상대의 상처를 살피고 상대의 마음이 돌아올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용서를 강요해서는 안 된다.

참고

1) 책 <결혼학개론>

2) 이미지 출처: <1호가 될 순 없어> JTBC

Written by LAJ